짜장면 한 그릇 3900원…"솔로들 드루와" 백종원이 나섰다

입력 2024-04-13 18:53   수정 2024-04-13 22:30

“밸런타인데이도, 화이트데이도 재미 못 본다. 이젠 블랙데이다.”

젊은층의 결혼·연애 기피가 사회문제로 떠오른 가운데 식품·유통업계가 마케팅 비중을 ‘블랙데이’(4월14일)로 옮기고 있다. 블랙데이는 밸런타인데이와 화이트데이를 쓸쓸히 보낼 수밖에 없었던 ‘솔로’들이 스스로를 위로하는 날. 밸런타인데이(2월14일)와 화이트데이(3월14일) 특수가 사라지면서 오는 14일 블랙데이를 활용해 소비심리를 자극하겠다는 분위기다.

밸런타인데이가 초콜릿, 화이트데이가 사탕이라면 블랙데이는 짜장면이다. 백종원 대표가 운영하는 더본코리아는 짜장면·짬뽕 전문점 ‘홍콩반점0410’을 전면에 내세웠다. 14일 당일 매장을 방문해 식사하는 고객에 한해 짜장면을 3900원에 판매한다.

프리미엄 중식 다이닝 브랜드 도원스타일도 블랙데이인 14일부터 16일까지 상의와 하의, 신발, 액세서리 중 하나 이상의 검은색 복장을 갖춘 고객에게 도원 짜장면이나 도원 소고기 짜장면, 전복 소고기 짜장면, 트러플 스테이크 블랙누들 등 메뉴 4종을 50%까지 할인해준다.


편의점, 백화점 등 유통 채널도 가세했다. 편의점 CU는 농심과 함께 블랙데이 간편식 6종으로 소비자 공략에 나섰다. 콜라보 제품에 관심이 많은 MZ(밀레니얼+Z)세대 소비자들을 겨냥했다. 간편식 시리즈 6종은 볶은 춘장과 양파, 파 풍미유로 특유의 감칠맛을 그대로 담아내 중식 요리 전문점 못지않은 품질을 갖췄다는 설명이다. 갤러리아백화점 센터시티eh 오는 14일까지 ‘블랙 갤러리아 데이’ 행사를 열어 다양한 경품 이벤트를 진행한다

‘블랙’이라는 단어를 ‘블랙데이’ 마케팅에 적극 이용하기도 한다. 도미노피자는 블랙데이를 앞두고 블랙타이거 새우를 토핑으로 한 스테디셀러 메뉴 ‘블랙타이거 슈림프 피자’가 포함된 하프앤하프 피자를 주문하는 고객에게 배달비를 받지 않는다. 포장 주문시엔 30%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최근엔 밸런타인데이와 화이트데이, 둘 다 마케팅 효과가 시들해지는 모양새다. 현대 사회의 남녀 성 역할에 큰 변화가 일면서다. 기업들은 밸런타인데이나 화이트데이가 예전 같은 호황을 되살리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고 있다.

젊은층 중심으로 결혼은 물론 연애를 포기하는 분위기가 번지고 있어서다. 최근 학술지 한국사회복지학에 실린 ‘청년들은 무엇을 포기하고 있는가' 논문에 따르면 국내 19∼23세 청년 500명 중 절반 이상은 결혼과 출산을 포기한 유형으로 분류됐다. 또 데이터 컨설팅 기업 피앰아이가 지난 2월 전국 미혼남녀 1174명을 조사한 결과 응답자의 75.8%는 연애하고 있지 않은 것으로 파악됐다.

한 유통업계 관계자는 “예전에는 블랙데이가 밸런타인데이·화이트데이에 견줘 주목하지 않았던 행사지만 최근 들어 마케팅 비중을 높이는 추세”라며 “MZ세대의 연애 패턴이 변하면서 솔로들도 즐길 수 있는 데이 마케팅이 주목받는 편이다. 소비 트랜드 변화에 빠른 식품업계에선 이 이슈를 효과적으로 활용하고자 하는 분위기가 있다”고 말했다.

안혜원 한경닷컴 기자 anhw@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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