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양돼지국밥은 1938년 경남 밀양의 무안 장터에서 시작된 것으로 알려졌다. 지금까지 80년 넘는 역사와 전통을 이어오는 가운데 꾸밈없는 맛으로 대중들의 시름과 애환을 달래며 현재까지 든든한 한 끼 식사로 인기를 얻고 있다. 밀양돼지국밥은 돼지뼈나 소뼈로 진하게 우려낸 육수에 미리 삶아 놓은 돼지 수육과 밥을 말아 먹는 토착 음식이다. 부추김치나 깍두기를 밥 위에 얹어 먹으면 별미다. 저렴한 가격에 담백하고 진한 육수를 맛볼 수 있어 오랫동안 전국적인 인기를 끌고 있다.
밀양돼지국밥은 토렴식으로 유명하다. 토렴은 밥에 뜨거운 국물을 부었다 비우기를 반복해 데우는 방식으로 밥 온도를 조절하기 어려웠던 과거에 주로 활용했다. 뜨거운 육수를 밥에 끼얹어가며 가장 맛이 좋은 밥의 온도를 찾았다. 전통 방식을 고수한 덕에 오늘 날에도 담백하고 진한 밀양돼지국밥을 맛볼 수 있다.
밀양시는 밀양돼지국밥 브랜드화 사업에 지속적으로 공을 들여왔다. 관광 인프라를 조성하고, 지역상권을 활성화하기 위해 지역을 대표하는 음식을 체계적으로 개발할 필요가 있다는 판단이다. 밀양돼지국밥이 남녀노소 모두에게 조금 더 친근하게 다가갈 수 있도록 음식의 이미지를 살려 2021년 밀양돼지국밥 캐릭터인 ‘굿바비’를 개발했다. ‘굿바비’는 ‘국밥’의 발음을 부드럽게 하고 ‘굿(good)’이라는 긍정적인 이미지를 더해 지은 이름이다.
‘굿바비’는 각종 축제 행사에서 이벤트를 실시하고, TV·유튜브에 출연하는 등 밀양과 밀양돼지국밥을 알리기 위해 다양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축제 행사 때마다 사진을 찍자고 요청받는 등 많은 관광객들에게 사랑받고 있어 밀양돼지국밥을 효과적으로 알리는데 큰 공헌을 하고 있다. 시장 확대에도 힘쓰고 있다. 밀양시는 밀양돼지국밥이 전국적인 브랜드로 자리잡을 수 있도록 신메뉴 개발 컨설팅을 지원하고, 밀양물산과 협력해 밀키트 연구개발(R&D)도 하고 있다.
밀양시(시장 권한대행 허동식)는 “세계적인 브랜드로 밀양돼지국밥을 홍보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김리안 기자 knra@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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