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대표브랜드 대상 선정위원회가 2024년 수상 브랜드를 16일 발표했다. ‘대한민국 대표브랜드 대상’은 올해 19회를 맞이한 대표 브랜드 시상·평가 행사다. 한경닷컴, 동아닷컴, iMBC가 공동 주최했다. 후원은 한국경제신문, 동아일보가 맡았다.
‘대한민국 대표브랜드 대상’은 소비자 설문 등 객관적 조사·분석 데이터를 토대로 브랜드 경쟁력을 측정한다. 깊이있는 분석 데이터를 기업체,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에 제공해 효율적인 브랜드 전략 수립과 브랜드 가치 증대에 일조한다는 평가를 받는다.
클레이튼 크리스텐슨(Clayton Christensen) 미국 하버드대 경영대학원 교수는 “해마다 많은 신상품이 쏟아져 나오고 있지만 그중 90%는 실패한다”며 “그 이유는 목적성 브랜드(Purpose Brand)의 구축에 실패했기 때문”이라고 지적한다. 목적성 브랜드란 ‘해당 제품의 사용자로 생각되는 통계적 일반 평균 고객이 아닌 특정 목적으로 세분화된 고객이 원하는 제품을 위한 브랜드’라고 정의했다. 예컨대 자동차의 경우에 안전을 최우선으로 추구하는 소비자를 위한 브랜드와 ‘하차감’을 중시하는 소비자를 위한 브랜드처럼 고객이 원하는 목적과 브랜드가 연계돼야 성공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한국의 소비 시장 역시 양적인 측면과 질적인 측면에서 주목받으며 가장 트렌디한 시장으로 부상했다. 미국 투자은행 모건스탠리가 지난해 내놓은 ‘명품 소비 분석 보고서’에 따르면 한국인 1인당 명품 소비액은 325달러(약 40만원) 수준으로 세계 1위를 차지했다. 국내 소비자들의 명품 소비가 증가하자 구찌는 경복궁에서, 루이비통은 한강 잠수교에서 패션쇼를 개최하는 등 글로벌 명품 브랜드들도 적극적으로 한국에서 마케팅을 펼쳐나가고 있다. 이 같은 환경을 바탕으로 한국에서도 글로벌 명품 브랜드가 탄생할 수 있는 ‘적기’라는 평가들이 나온다. 한류열풍을 타고 한국적인 것에 대한 세계적 관심이 그 어느 때보다 높다. 우리의 스토리와 디자인, 고유한 브랜드 정체성을 담은 글로벌 K명품 브랜드의 탄생이 기대되는 이유다.
소비자 설문을 통해 브랜드에 대한 △최초 상기도 △인지도 △차별성 △신뢰도 △리더십 △품질 △충성도 등의 항목을 조사한 뒤 가중치를 부여해 브랜드 가치 측정모델인 MBI(Master Brand Index)를 산출했다. 이후 전문가들로 구성된 인증 심사위원들은 설문 타당성과 분석의 오류를 최종 검증했다.
이현일 기자 hiuneal@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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