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봇 업체 에프알티로보틱스는 웨어러블 로봇인 4세대 스텝업 제품을 출시했다. 사용자가 로봇을 착용하면 짐을 운반할 때 로봇이 허리 근육을 지원한다. 짐을 들 때 사용하는 모드인 ‘어시스트 모드’와 일반 보행을 돕는 ‘프리 모드’ 두 가지 모드로 작동한다. 작업 환경과 작업자 상태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할 수 있는 기능도 장착됐다. 작업장의 산소포화도와 가연성 가스 등을 인지해 위험도를 파악할 수 있다.
마케톤은 호버링 홀로그램 기술을 개발해 밝은 환경에서도 선명한 홀로그램 이미지를 볼 수 있도록 했다. 매질이 없는 공중에서도 볼 수 있으며 이미지 터치도 가능해 AR·VR(증강현실·가상현실)과 달리 고글 없이도 실감 나는 영상을 즐길 수 있다. 자동차와 금융, 챗GPT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양창준 마케톤 대표는 “올해는 미국과 싱가포르, 말레이시아, 대만 등에 진출해 호버링 홀로그램 시장을 선도하겠다”고 말했다.
로드시스템은 전자여권을 모바일로 구현했다. 모바일 여권 기반의 플랫폼 트립패스에서 전자여권 칩을 인식하고 생체정보 인증을 거치면 여권 정보가 담긴 QR코드를 생성할 수 있다. 외국인 관광객도 플랫폼을 통해 선불카드와 교통카드 등 여권 인증 기반의 다양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이스트소프트의 페르소라이브는 대화형 인공지능(AI) 비서다. 이스트소프트의 AI 휴먼과 챗GPT의 대화 기술을 결합했다. AI 비서는 사용자의 질문에 3초 이내 답변을 제공한다. 올해 시니어케어 B2C 서비스를 시작으로 다양한 연령층을 위한 시리즈를 출시할 예정이다. 볼트크리에이션은 비가 와도 잘 보이는 특수 렌즈 브이글래스를 개발했다. 유리 위에 금속을 얇게 장착해 다각형 모양의 패턴을 마이크로미터 단위로 식각해서 물방울이 맺히지 않도록 설계했다. 국내 자동차 기업과 카메라 광학 렌즈 업체 등이 큰 관심을 보이고 있다는 설명이다.
미러로이드는 터치스크린 기능이 있는 스마트 거울을 출시했다.
미용실에서 가상 헤어스타일을 체험할 수 있으며 안경원과 의류 매장에서 가상 피팅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장강호 기자 callme@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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