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축은행 사태 이후 건전성 지표인 국제결제은행(BIS) 자기자본비율이 크게 개선됐지만 무분별한 부동산 대출과 취약한 위험관리 능력으로 부실 채권을 떠안은 행태는 2011년 당시와 달라진 게 없다. 저축은행 고유 기능인 지역 서민 및 중소기업에 대한 안정적인 금융중개는 소홀히 한 채 고위험·고수익 사업 비중을 공격적으로 늘렸다. 게다가 시중은행이 대출하지 않는 사업장에 중·후순위로 돈을 빌려주며 건설경기 하락에 따른 위험에 스스로를 노출했다. 저축은행의 부동산 PF 대출 잔액은 작년 말 기준 9조6000억원으로 증권사(7조8000억원)보다 많았고, PF 대출 연체율은 6.94%로 전 금융권에서 증권사 다음으로 높았다. 2002년 3월 이후 상호신용금고라는 이름 대신 저축은행 상호를 부여받았지만 ‘은행’이라는 표현을 달고 있는 게 무색할 정도다.
서민 금융기관으로서 신뢰 회복이 시급하다. 안정적으로 BIS 비율을 유지할 수 있도록 자발적인 자본 확충에 나서는 동시에 저축은행 본연의 기능을 강화하고, 간판에 걸맞은 위험관리 및 내부통제 시스템을 갖춰야 한다. 감독 책임을 진 금융당국도 그동안 저축은행의 고위험 투자를 방관해오다 비상벨이 울리자 부랴부랴 진화에 나섰다는 지적을 받는다. 이참에 발등의 불을 끄는 데서 더 나아가 저축은행이 예금자들의 신뢰를 회복하고, 다시 서민의 품으로 돌아올 수 있도록 체계적인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 저축은행과 함께 부동산 PF 부실 후폭풍을 맞고 있는 새마을금고 등 다른 상호금융권도 마찬가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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