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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품을 할인된 가격에 구매하려는 전 세계 소비자들이 일본으로 향하고 있다는 보도가 나왔다. 엔저 현상에 힘입어 같은 제품이라고 할지라도 일본에서 훨씬 저렴한 가격에 같은 제품을 구매할 수 있어서다.
블룸버그는 엔저 현상으로 일본 내 명품 가격이 상대적으로 저렴해지자 전 세계 소비자들이 일본으로 모여들고 있다고 17일(현지시간) 보도했다. 프리미엄 브랜드들이 엔화 가치 하락에도 불구하고 제품 가격에 환율 변동을 반영하지 않으면서 실질적으로는 구매 가격이 내렸다는 설명이다. 일부 구매자들은 일본에서 저렴하게 구매한 제품을 다른 소비자에게 되파는 '리셀(재판매)'에도 나서고 있다고 블룸버그는 덧붙였다.
일례로 태그호이어 까레라 크로노그래프 시계는 도쿄에서 10% 면세 할인을 받는다면 78만5000엔(약 700만원)에 구매할 수 있다. 뉴욕에서는 같은 제품이 6450달러(약 886만원)이다. 뉴욕과 비교하면 일본에서 186만원을 아낄 수 있다. 실제로 태그호이어를 운영하는 LVMH도 일본 명품 시장 수요 증가로 수혜를 입었다. 지난 1분기 세계 최대 명품 그룹인 루이비통모에헤네시(LVMH)의 일본 매출은 전년 대비 32% 늘었다. 중국 소비자 수요 둔화로 아시아 매출이 6%나 감소했음에도 일본 시장은 선방한 것이다.
데보라 에이트켄 블룸버그 인텔리전스 명품 분석가는 "엔화 약세로 인해 일본의 명품 소비가 증가하고 있다"고 짚었다. 현재 달러 대비 엔화는 154엔 정도에 거래되고 있다. 34년 만의 최저 수준이다. 코로나19 이전과 비교하면 약 45% 가량 가치가 떨어졌다. 지난달 일본은행(BOJ)이 2007년 이후 처음으로 17년 만에 금리를 인상했지만, 추가 금리 인상 가능성이 불분명해지며 엔화 가치 하락 현상은 더 심화됐다.
일각에서는 일본 명품 열풍은 가격 인하로 인한 일시적인 현상일 뿐이라고 내다봤다. 밀턴 페드라자 럭셔리 인스티튜트 최고경영자(CEO)는 "명품 제조업체들은 일반적으로 가격 차익거래를 방지하기 위해 전 세계적으로 가격을 균등화하기 위해 노력한다"며 "할인이 오래 지속되지 않을 가능성이 크다"고 설명했다.
김세민 기자 unijade@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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