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는 지난 15일부터 구매자가 오전 11시까지 주문한 상품을 당일배송하는 서비스를 시작했다고 18일 발표했다. 당일배송은 일상 소비재와 패션 등의 품목군에서 우선 적용된다. 당일배송이 예고된 상품을 제때 전달받지 못할 경우 구매자에게 네이버페이 포인트 1000원이 지급된다.
당일배송이 가능한 상품은 물류 데이터와 창고관리시스템(WMS)이 연동된 네이버 도착보장 상품이다. 현재 전체 도착보장 상품의 약 50%가 이에 해당한다. 수도권에서 시작한 당일배송은 내년부터 권역이 확대된다.
시범적으로 운영하던 일요배송도 수도권에서 먼저 시작된다. 일요배송은 토요일에 주문해 일요일에 상품을 받을 수 있는 서비스다.
네이버는 또 다음달 22일부터 네이버 도착보장 판매자를 대상으로 무료 교환·반품 배송비를 보상해주는 보험서비스 ‘반품안심케어’ 이용료를 지원한다고 밝혔다. 통상 반품 및 교환할 때는 배송비를 판매자가 부담하는데, 반품안심케어 도입으로 판매자는 부담을 덜게 됐다.
네이버의 배송 경쟁력 강화는 쿠팡 유료 멤버십 가격 인상에 따른 이탈 고객을 흡수하려는 전략이라는 분석도 나온다. 업계 관계자는 “네이버가 쿠팡의 최대 강점인 ‘로켓배송’과 ‘무료반품’에 대응해 자체 물류 경쟁력을 높여갈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양지윤 기자 yang@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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