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는 국내 최대 해외 투자정보 플랫폼 한경 글로벌마켓에 게재된 기사입니다.
제너럴 모터스(GM)는 23일(현지시간) 월가 예상을 넘는 분기 매출과 이익을 발표했다. 올해 세전 이익 가이던스까지 상향 조정했다. GM 주가는 이 날 미국증시 개장전 거래에서 4% 급등했다.
로이터에 따르면 GM은 1분기 매출은 7.6% 증가한 430억달러(59조2,800억원) 분기 순익은 전년동기보다 24.4% 증가한 30억달러(4조1400억원)을 기록했다고 발표했다. GM은 또 올해 세전 이익 예측치를 이전에 발표한 올해 120억~140억달러 범위에서 125억~145억달러 범위로 상향 조정했다.
LSEG 데이터에 따르면 조정된 주당 순이익은 2.62달러로 월스트리트 컨센서스인 2.15달러를 크게 넘어섰다. 분기 매출 역시 월가 예상치 419억 달러를 웃돌았다. GM의 최고재무책임자(CFO)인 폴 제이콥슨은 “고금리속에서도 고객들이 놀라울 정도로 회복력을 보였다”고 말했다.
이 회사는 올해 첫 분기를 강하게 시작했지만 현재 중국내 판매 감소와 로보택시 사업부인 크루즈를 정상화하는 문제를 안고 있다.
크루즈는 작년 말 자율주행차 중 하나가 샌프란시스코 거리에서 한 여성을 끌고 간 사고를 낸 후 운영을 중단했다. 회사는 올해 초 자율주행시스템에 대한 투자를 10억달러 삭감할 것이라고 밝혔다. 1분기에 크루즈에는 4억달러를 지출했다. 로보택시 사업은 지난해 4분기 직원 감축으로 발생한 구조조정 비용 5억 달러를 제외하고 27억 달러(3조7,200억원) 의 손실을 기록했다.
최고경영자(CEO)인 매리 바라는 이달초 애리조나에서 로보택시가 사람 운전자나 승객없이 도로 운행을 했다며 사업이 진전되고 있다고 밝혔다.
미국이외에 최대 해외시장이었던 중국에서는 테슬라와 중국 자동차 업체들의 대폭적인 가격 인하로 GM의 시장 점유율이 잠식되고 있다. GM은 이번 분기에 중국에서 1억 600만 달러의 손실을 입었는데, 최고재무책임자(CFO)인 제이콥슨은 재고 처리에 따른 손실이 예상보다는 적었다고 언급했다.
레거시 자동차업체인 GM과 라이벌인 포드(F)는 비용이 많이 드는 전기차(EV) 개발에 현금을 계속 투입하고 있다. GM은 EV 사업에 대한 재무 성과를 공개하지 않았지만 2024년 하반기부터는 고정비를 제외한 이른바 변동이익이 플러스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편 GM은 한국의 LG에너지솔루션과의 합작법인인 얼티엄 셀즈가 오하이오와 테네시 공장에서 배터리 셀 생산을 늘리고 있다고 말했다.
GM은 작년에 전미자동차노조(UAW)와 새 노동 협약을 체결한 후 100억달러 규모의 자사주 매입을 발표했으며 이중 첫번째 매입이 1분기에 완료됐다고 밝혔다.
김정아 객원기자 kja@hankyung.com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