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종자본증권 첫 공모 발행 나선 카드사

입력 2024-05-05 17:43   수정 2024-05-06 00:23

카드사들이 공모채시장에서 신종자본증권 발행에 나서고 있다. 개인투자자 등 리테일 수요가 증가하고 자본 확충 필요성이 커지자 사모 대신 공모 신종자본증권 발행을 늘리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5일 투자은행(IB)업계에 따르면 롯데카드는 7일 900억원어치 공모 신종자본증권 발행을 위한 수요예측을 한다. 흥행 여부에 따라 1780억원까지 증액이 가능하다. 공모 희망 금리는 연 5.5~6.1%로 책정했다. 30년 만기로 5년 후 콜옵션(조기상환권)을 행사할 수 있다.

롯데카드는 자본 확충을 통한 재무지표 개선을 위해 신종자본증권 발행을 결정했다. 회사채와 달리 신종자본증권은 회계상 부채가 아니라 자본으로 인정돼 재무지표 개선에 도움이 된다. 지난해 말 롯데카드 조정자기자본비율은 14.96%, 레버리지 배율은 7.01배 수준이다. 이번 발행으로 조정자기자본비율은 15% 후반, 레버리지 배율은 6배 중반 수준으로 개선될 전망이다.

KB국민카드는 지난달 카드사 최초로 공모채시장에서 신종자본증권을 발행했다. 2500억원어치 공모 신종자본증권을 연 4.89%에 찍었다. 수요예측에서 1500억원 모집에 4900억원어치 매수 주문이 접수되는 등 흥행에 성공해 증액 발행을 결정했다.

채권업계는 리테일 수요를 최대한 확보하기 위해 카드사들이 공모채시장에 뛰어들었다고 보고 있다. 수요예측을 거치지 않는 사모채시장과 달리 공모채시장은 증권사 창구 등을 통해 개인투자자가 매수 주문을 넣을 수 있다. 롯데카드가 신종자본증권에 매달 이자를 받을 수 있는 ‘월지급식 채권’을 도입한 것도 채권 개미들의 투자를 끌어들이기 위해서다. 한 대형 증권사 회사채 발행 담당자는 “‘큰손’ 개인투자자들이 카드사 신종자본증권에 관심을 보이면서 수요예측 미매각 우려도 줄었다”며 “공모 신종자본증권 조달을 검토하는 카드사가 늘어날 것”이라고 말했다.

장현주 기자 blacksea@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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