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일 게임 플랫폼인 스팀에 따르면 중세 시대 배경의 경영 시뮬레이션 게임인 ‘매너 로드’(이미지)가 지난달 23~30일 매출 순위 2위를 차지했다. 스팀은 동시접속자가 3400만 명에 달하는 세계 최대 PC 게임 플랫폼이다. 매너 로드는 ‘앞서 해보기’(얼리 액세스) 형태로 지난달 26일 출시된 후 주간 순위에서 밸브의 ‘카운터스트라이크’에 이어 가장 많은 매출을 기록한 PC 게임이 됐다. 소니가 유통하는 ‘헬다이버스2’, MS 산하 액티비전블리자드가 내놓은 ‘콜오브듀티: 모던워페어3’ 등을 밀어냈다.
게임업계는 매너 로드가 1인 개발사 작품이란 점에 놀라고 있다. 이 게임이 준수한 그래픽과 높은 게임 이용 자유도를 겸비하고 있어서다. 매너 로드를 개발한 건 폴란드의 영상 편집 프리랜서 그레크 스티첸이다. 취미 삼아 간단한 게임을 개발하던 스티첸은 가상현실(VR) 게임도 제작하기 위해 게임 그래픽 엔진 기술을 독학했다. 이후 VR 게임 개발은 접었지만 그때 배운 기술로 7년 동안 매너 로드를 제작했다.
일러스트와 모션 캡처 기술 등은 외부에 맡겼다. 각종 게임 개발 계약서를 검토할 전문가를 SNS로 구하고 시범 버전 이용자의 설문조사로 개발 방향을 정했다. 엔비디아는 딥러닝 기술로 저사양 컴퓨터에서 고품질 그래픽을 구현하는 기능인 ‘DLSS’를 지원했다. 그래픽 성능 최적화 기술에 힘입어 매너 로드는 출시 이틀 만에 100만 장 판매, 동시접속자 17만 명 등의 성과를 얻었다.
업계 관계자는 “생성형 AI로 이미지, 텍스트뿐 아니라 아바타(가상 인물)도 만들 수 있게 되면서 개발자의 창작 범위가 넓어졌다”며 “2010년대 분 모바일 앱 창작 같은 개발 열풍이 AI로 게임업계에서 재현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주현 기자 deep@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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