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영건설, 경영 정상화 위해 조직개편

입력 2024-05-06 18:47   수정 2024-05-07 01:37

워크아웃(기업구조개선작업) 절차를 밟고 있는 태영건설이 신속한 경영 정상화를 위해 조직 개편을 단행했다. 리스크관리(RM)팀을 신설하고 조직 역할을 기능별로 나눈 게 특징이다.

태영그룹은 7일자로 티와이홀딩스와 태영건설의 조직 개편 및 보직임명 인사를 단행한다고 6일 발표했다. 티와이홀딩스에서는 오동헌 부사장 겸 비서실장 등 4명이, 태영건설은 이승모 운영본부장(부사장) 등 20명이 새로운 보직을 받았다.

▶관련 인사 A31면

태영건설은 기존 5본부·1실·33팀 체제에서 5본부·2실·24팀 구조로 바뀐다. 감사팀과 RM팀을 새로 꾸리고 법무팀을 법무실로 승격했다. 태영그룹 관계자는 “이번 조직 개편의 주안점은 ‘체크 앤드 밸런스(견제와 균형)’”라며 “태영건설의 신속한 경영 정상화와 순조로운 워크아웃 추진에 목적을 뒀다”고 설명했다.

기존에는 건축본부와 토목본부, 개발본부, NE사업본부(친환경 등 신사업 부문)가 각 사업 부문의 수주부터 실행까지 일괄적으로 맡았다. 이 과정에서 수익성 등 관리상 허점이 발생했다는 게 태영그룹의 판단이다. 앞으론 토목과 건축 같은 직군별로 조직을 나누지 않고 기능 중심으로 역할을 분담하기로 했다. 예컨대 수주 담당은 기술영업본부, 실행은 현장관리본부, 개발은 투자사업본부가 맡는 방식이다. 이를 통해 조직을 슬림화하고 효율성을 높일 계획이다.

이와 함께 사업성 교차 검증을 위해 운영본부에서 ‘실행 견적’을 담당하도록 했다. 견제와 균형을 통한 리스크 관리, 수익성 검증이 가능하도록 제도화했다는 설명이다. 이번에 신설된 RM팀은 ‘적정 수준의 프로젝트파이낸싱(PF) 대출’과 ‘사업단위 리스크 관리’ 등 회사 차원의 리스크를 관리하는 업무를 맡는다. RM팀에 수주 원칙까지 확립하도록 할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인혁 기자 twopeople@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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