싸다고 이것저것 엄청 사더니…'알리'에 등 돌린 이유

입력 2024-05-07 11:28   수정 2024-05-07 16:54

중국계 전자상거래 업체 알리익스프레스(알리)와 테무의 한국 이용자 수가 감소했다. 초저가를 무기로 한국 시장에서 단기간에 폭발적으로 성장했으나 유해성 논란이 끊이지 않으면서 이용자들이 이탈한 것으로 분석된다. 반면 쿠팡은 월회비를 58%나 인상했지만 월간 이용자 수는 증가했다.

7일 애플리케이션(앱)·리테일 분석 서비스 와이즈앱·리테일·굿즈에 따르면 4월 종합몰앱 한국 이용자 수 순위는 쿠팡 알리 테무 11번가 등 순으로 지난 3월과 동일하다. 쿠팡 국내 이용자 수는 지난 3월 3086만6000여명에서 지난 달 3090만8000여명으로 4만1000여명(0.13%) 늘었다.

쿠팡은 지난달 13일부터 신규 회원 월회비를 4990원에서 7890원으로 올렸다. 기존 가입자 월 회비는 8월부터 인상된다. 당초급격한 월회비 인상으로 쿠팡 회원을 탈퇴하는 이른바 '탈팡족'이 늘 것으로 예상됐다. 하지만 기존 가입자는 7월까지 월회비가 유지되며 유료 회원이 아니라도 쇼핑할 수 있어 4월 월간 이용자 수는 오히려 늘어난 것으로 집계됐다.


반면 알리 한국 이용자 수는 지난 3월 887만1000여명에서 지난 달 858만9000여명으로 28만2000여명(-3.2%) 줄었다. 테무 이용자도 같은 기간 829만6000여명에서 823만8000여명으로 5만7000여명(-0.7%) 감소했다.

알리와 테무는 작년 하반기부터 국내 신규 회원 가입이벤트를 강화하고 극가성비 '직구 아이템'을 내세우면서 인기를 끌었다. 특히 테무는 작년 7월 한국 시장에 진출했으나 회원 수가 3월 한 달간 200만명 넘게 늘었다. 알리익스프레스는 한국 제조사 전용 코너인 ‘K베뉴’ 입점 수수료 면제를 내걸고 국내 판매자들을 적극 유치하고 대대적인 할인행사를 열며 ‘현지화’에 주력하는 중이다.

다만 유통업계에선 호기심에 일회성으로 알리익스프레스와 테무를 이용해 본 고객이 많았으나 유해 물질 검출 등 품질 문제가 반복적으로 발생하면서 이용자 수를 유지하기 쉽지 않을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안혜원 한경닷컴 기자 anhw@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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