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은 연결 기준 올해 1분기 매출이 4조4746억원, 영업이익은 4985억원을 기록했다고 8일 발표했다. 당기순이익은 3619억원으로 집계됐다.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2.3%, 영업이익은 0.8% 늘어난 숫자다. 당기순이익은 투자자산 관련 영업외수익 증가로 19.6% 증가했다.
SK텔레콤은 “엔터프라이즈 사업이 꾸준한 성장세를 이어가며 비통신 영역의 확고한 성장동력으로 자리매김했다”며 “엔터프라이즈 인공지능(AI) 매출도 전년 동기 대비 10% 이상 증가라는 의미 있는 성장을 이뤘다”고 설명했다.
SK텔레콤은 AI 인프라, AI 전환(AIX), AI 서비스로 구성된 ‘AI 피라미드 전략’을 통해 ‘글로벌 AI 컴퍼니’로 도약한다는 계획을 세운 바 있다.
AI 사업의 기반인 AI 인프라 영역에서는 데이터센터 사업이 전년 동기 대비 26% 성장했다. 데이터센터 사업을 AI 데이터센터 사업으로 발전시켜 나간다는 목표다. 이를 위해 SK텔레콤은 SK하이닉스, SK브로드밴드, SK엔무브, 사피온 등 그룹사의 역량을 모아 AI 데이터센터 솔루션 패키지를 준비 중이다. 미국 서버 제조 기업인 슈퍼마이크로, 그래픽처리장치(GPU) 클라우드 기업 람다 등과 글로벌 사업 협력도 추진하고 있다.
통신사업에 특화된 텔코 대규모 언어모델(LLM)은 상반기 내 한국어 버전 개발을 마치고 상용화를 추진한다. SK텔레콤은 텔코 LLM을 고객센터, 인프라 운용, 마케팅·유통망 등 고객 접점 업무와 법무, HR 등 사내 업무까지 적용해 서비스 품질 개선, 비용 절감, 운영 효율화 등 다양한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독일 도이치텔레콤, 아랍에미리트(UAE) 이앤(e&), 싱가포르 싱텔, 일본 소프트뱅크 등 GTAA(클로벌 텔코 AI 얼라이언스) 회원사들과 함께 글로벌 텔코 LLM도 개발하고 있다. 50여개국 13억명 가입자에 기반한 다국어 텔코 데이터를 학습해 지역별 특화 서비스가 가능할 것이란 설명이다.
AIX 영역 중 모바일 사업에서는 1분기 말 기준 5G 가입자 1593만명, 유료 방송 가입자 959만명, 초고속 인터넷 699만명을 확보했다. 성숙단계인 유무선 사업에서 가입자 순증을 이어가고 있다고 강조했다.
엔터프라이즈 사업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약 10% 성장했다. 클라우드 사업 매출이 약 40% 증가해 엔터프라이즈 전체 성장을 견인했다. 엔터프라이즈 AI 영역에서는 최근 선보인 AI 동시통역 솔루션 ‘트랜스토커’와 같은 제품을 지속 발굴해 B2B 사업의 중심축으로 육성한다는 전략이다.
AI 서비스 영역에서는 에이닷의 통화녹음 및 요약, 실시간 통화통역 서비스를 지난달부터 안드로이드 단말로 확대했다. 킬러 서비스를 지속해서 추가해 AI 개인비서로 발전시킨다는 목표다.
한편 SK텔레콤은 올해부터 2026년까지 3년간의 주주환원 정책으로 ‘연결 기준 조정 당기순이익 50% 이상을 주주환원한다’고 최근 발표했다. 이전 정책과 비교해 주주환원 재원 범위를 정하는 가이드라인의 상한선을 폐지하고 별도 실적이 아닌 연결 실적을 기준으로 해 자회사 성과도 주주와 공유하도록 개선했다는 점이 특징이다. 1분기 주당 배당금은 작년 1분기와 동일한 830원으로 확정됐다.
김양섭 SK텔레콤 최고재무책임자(CFO)는 “실적 개선 추이에 따라 더 큰 주주환원을 할 수 있도록 회사의 의지를 새로운 주주환원 정책에 반영했다”며 “견고한 유무선 기반을 더욱 공고히 하고, 수익성·효율성 등 기업 체질 개선과 구체적인 AI 성과 창출에 주력해 기업가치 제고를 이뤄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승우 기자 leeswoo@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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