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L이앤씨가 2021년 3월 해운대구 우동1구역 재건축 사업에 ‘아크로’를 적용하면서 부산에 하이엔드 브랜드 시장이 시작됐다. 이후 2022년 11월 촉진3구역 재개발사업과 지난해 7월 중동5구역까지 수주해 부산에만 세 곳에 ‘아크로’ 깃발을 꽂았다. 같은 시기 부산 최대 정비사업지로 꼽힌 해운대구 우동3구역에도 현대건설이 자사 하이엔드 브랜드 ‘디에이치’를 내걸었다. 대우건설도 남구 대연4구역 재건축(대연비치) 단지에 하이엔드 브랜드 ‘써밋’을 적용했다. 지난해 12월 하이엔드 단지 중 처음으로 입주했다. SK에코플랜트는 재개발 사업지인 해운대구 반여 1-2구역에 ‘드파인센텀’(투시도)이란 이름의 하이엔드 브랜드를 적용했다. 2022년 4월 분양 당시만 해도 ‘센텀아스트룸SK뷰’였지만 같은 해 8월 SK에코플랜트가 ‘드파인’이라는 브랜드를 내놓자 이듬해 조합이 이름을 바꿨다. SK에코플랜트는 수영구 광안2구역 역시 ‘드파인 광안’을 적용해 분양을 준비 중이다.
부산에서 반여동, 광안동, 중동, 우동 등 하이엔드 적용 지역은 대부분 해운대, 광안리 등 ‘바다 뷰’ 입지라는 게 공통점이다. 서울 강남과 한강변 등 특정 지역에 차별화된 브랜드가 적용되는 것과 비슷한 맥락이다.
최근 업계에선 공사비 인상 등이 부산 하이엔드 단지의 분양에 걸림돌로 작용할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시공사 선정 당시 9200억원이던 우동3구역 사업비는 하이엔드 브랜드 도입과 공사비 인상 등으로 3700억원가량 늘어난 1조2900억원대로 추정되고 있다.
지난달 말 국토교통부가 발표한 ‘2024년 3월 주택 통계’에 따르면 지난 3월 기준 부산 미분양 물량은 3222가구로 2월보다 2.3% 증가했다. 한 건설사 관계자는 “치솟은 공사비와 금리, 떨어진 아파트값 등이 하이엔드 브랜드 단지의 분양 승패를 결정짓는 주요 변수”라고 말했다.
은정진 기자 silver@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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