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일 조선·해운 전문매체 트레이드윈즈에 따르면 덴마크 해운사 머스크는 최근 중국선박공업그룹(CSSC) 자회사인 황푸웬청조선소에 주문 연기 의사를 전달했다. 연말까지 해당 프로젝트를 재검토할 것으로 알려졌다. 글로벌 2위 해운사가 향후 핵심 선박으로 선정한 배 건조를 늦춘 건 매우 이례적인 일이다.
머스크는 지난해 12월 이 기업과 3500TEU(1TEU=20피트 컨테이너 1개)급 소형 컨테이너선을 최대 15척 발주하는 계약을 맺었다. 계약 금액은 총 10억2000만달러(약 1조4000억원)다. 선박 규모는 크지 않지만 차세대 연료인 메탄올선을 중국 조선사가 수주했다는 점에서 주목을 끌었다.
머스크가 건조 중단을 결정한 이유는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았다. 국내 조선업계는 중국 조선사가 설계한 도면이 머스크의 기준을 충족하지 못한 데 따른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하지만 계약을 취소하면 거액의 위약금을 물어야 한다는 점에서 머스크가 아예 발주를 취소할 가능성은 높지 않다는 분석이 나온다.
액화천연가스(LNG) 이후 미래 선박 연료는 암모니아와 메탄올 둘 중 하나다. 올해 중국 조선사는 전 세계에서 발주된 메탄올 추진선을 싹쓸이했고, 반대로 한국 조선사는 암모니아 선박을 모두 수주했다. 그러나 머스크의 주문 연기로 향후 선사들이 메탄올 추진선을 발주할 때 한국 조선사를 선택할 가능성이 높아졌다는 관측이 나온다. HD현대중공업이 지난 1월 초대형 메탄올 컨테이너선(1만6200TEU급)을 세계 최초로 건조하는 등 메탄올선 건조 기술 측면에서도 한국은 중국보다 한 수 위로 평가받는다.
김형규 기자 khk@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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