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일 애플에 따르면 토르 마이런 애플 마케팅·커뮤니케이션 담당 부사장은 지난 9일 한 외신과의 인터뷰에서 아이패드 프로 광고 논란에 대해 사과했다. 마이런 부사장은 “애플의 목표는 제품을 통해 이용자들이 자신을 표현하고 그들의 아이디어에 생명을 불어넣는 것”이라며 “이번 영상은 과녁을 빗나갔고 (이에 대해) 유감”이라고 말했다. 이어 “TV엔 이 광고를 내보내지 않기로 했다”고 덧붙였다.
애플의 ‘공식 사과’는 7일 아이패드 프로를 출시하고 유튜브 등에 광고를 올린 지 이틀 만이다. 팀 쿡 애플 최고경영자(CEO)는 제품 출시 후 X(옛 트위터)에 광고 영상을 게시하며 “아이패드를 활용해 만들어질 모든 것을 상상해보라”고 홍보했고, 애플은 유튜브에 이 광고를 올렸다. 업계에선 신형 아이패드 프로에 이런 창의적 도구들이 모두 담겨 있다는 메시지를 주려고 한 것이란 분석이 나왔다.
하지만 애플의 전략은 빗나간 것 아니냐는 분석이 나온다. SNS엔 비판 글이 쏟아졌다. 쿡의 X 계정엔 “이 세상의 아름다운 것들을 무자비하게 파괴하는 일이 당신이 추구하는 것인가”라는 글이 게시됐다.
황정수 기자 hjs@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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