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일(현지시간)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이날 지나 러몬도 미국 상무부 장관(사진)은 미 상원 세출위원회에 출석해 “국가안보 위협이 상당히 심각하다”고 설명하며 이 같은 방침을 밝혔다.
커넥티드 카는 무선 네트워크로 차량 내외부 장치와 데이터를 공유하는 ‘스마트 카’다. 내비게이션이나 자율주행 시스템 등이 차량 자체에 탑재돼 운전자를 보조하는 여러 기능을 제공한다. 러몬도 장관은 “커넥티드 카에는 수많은 센서와 칩이 있는데, 중국산 차량은 베이징에서 만든 소프트웨어로 제어된다”며 “운전자가 어디로 가는지, 운전 패턴이 어떤지, 차 안에서 무슨 말을 하는지와 같은 미국인에 대한 수많은 데이터가 베이징으로 바로 들어갈 수 있다”고 규제 이유를 설명했다. 그는 또 “도로에 200만 대의 차량이 있어 소프트웨어가 먹통이 된다면 결과는 재앙적일 수 있다”고 위험성을 강조했다. 중국 모회사인 바이트댄스에 틱톡의 미국 자산을 매각하도록 한 법안을 언급하며 “(중국산 커넥티드 카가) 틱톡의 위협과 전혀 다르지 않다”고 언급했다.
바이든 정부는 ‘중국산 커넥티드 카 미국 수입 금지’ 조치까지 고려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2월 미 상무부는 중국 차량이 미국인 정보를 수집하고 있는지에 관해 조사를 시작했다. 러몬도 장관은 지난 8일 로이터와의 인터뷰에서 “모든 자료를 분석한 뒤 어떤 조치를 할지 결정해야 한다”며 “미국에서 중국산 커넥티드 카를 금지하는 극단적인 조치를 취할 수도 있고, 완화하는 조치를 고려할 수도 있다”고 말했다.
이번 조치로 커넥티드 카 분야에서 중국 기업과 활발히 교류하고 있는 한국 기업도 긴장하고 있다. 현대자동차와 기아는 지난달 중국 빅테크 바이두와 ‘중국 커넥티드 카 전략적 협력 양해각서(MOU)’를 맺었다. 한국 정부는 같은 달 미국 상무부에 “미국 정부의 커넥티드 차량 규제가 한국 자동차업계에 큰 부담을 줄 수 있다”는 내용을 담은 의견서를 제출했다.
임다연 기자 allopen@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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