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라면의 수출 금액이 월간 기준 1억 달러를 처음으로 넘겼다.
19일 관세청 수출입무역통계에 따르면 지난달 라면 수출액은 1억859만달러(약 1470억원)이다. 작년 같은 기간(7395만달러)보다 46.8% 늘어났는데, 이는 지난 2022년 5월 이후 가장 높은 증가율이다.
라면 수출 금액은 2015년부터 지난해까지 9년간 매년 늘었다. 지난해의 연간 라면 수출액은 9억5240억달러로 10억달러에는 못미쳤다. 현재 추세를 고려하면 올해는 10억달러를 넘어 11억달러를 돌파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최근 K라면 수출의 상당부분은 삼양식품의 불닭볶음면에서 나온다. 올 1분기 삼양식품(연결기준)의 매출액은 3857억원, 영업익은 801억원으로, 작년 동기 대비 각각 57%와 235% 증가했다. 특히 ‘까르보불닭’ 등이 인기를 끌며 해외 매출액이 85% 늘었다. 1분기 매출액에서 해외 비중은 75%에 달한다.
K라면의 글로벌 수요가 늘어난 건 코로나19와 한류 영향이다. 팬데믹으로 저장이 용이한 간편식품 수요가 증가했고, K팝·드라마·영화의 인기가 높아지며 한국 라면의 인지도도 덩달아 올랐다는 분석이다.
양지윤 기자 yang@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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