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 대통령, 용산 마당서 'K푸드 만찬'…"中企 글로벌 진출 확실히 지원"

입력 2024-05-23 21:02   수정 2024-05-24 02:15


윤석열 대통령은 23일 “중소기업의 성장을 위해 규제를 혁신하고 기업하기 좋은 환경을 만들겠다”고 밝혔다. 이어 중소기업의 해외 진출을 돕는 ‘해외 진출 전용 바우처’, 정책자금 지원 등의 구체적인 지원 방안을 조속히 마련하겠다고 강조했다.
○“중소기업 잘돼야 일자리 늘어”
윤 대통령은 이날 용산 대통령실 잔디마당에서 열린 ‘2024 대한민국 중소기업인대회’에 참석해 “중소기업이 잘돼야만 좋은 일자리가 많아지고 민생이 더욱 좋아진다”며 이같이 밝혔다.

윤 대통령은 취임 이후 2022년과 지난해에 이어 3년 연속 중소기업인들을 대통령실에 초청해 중소기업인대회를 개최했다. 3년 연속 대통령실 잔디마당에서 연 행사는 중소기업인대회가 유일하다. 올해 중소기업인대회는 ‘중소기업과 함께 세계로! 미래로!’라는 슬로건 아래 해외 시장에 뛰어든 중소기업을 격려하기 위해 마련됐다.

윤 대통령은 “(취임 2년을) 지금 돌아보니 여러분과 함께 전 세계를 누비며 활발하게 세일즈 외교를 펼친 일이 가장 보람되고 기억에 많이 남는다”며 “아랍에미리트(UAE) 순방을 함께한, 총기 부품을 생산하는 중소기업이 UAE 국영기업과 10년간 10억달러 규모의 부품 공급 합의 각서를 체결했다는 소식을 들었을 때 얼마나 기뻤는지 모른다”고 회상했다. 이어 “해외에 나가보면 아이디어와 기술력으로 무장한 우리 중소기업에 대한 관심이 뜨겁지만 좋은 상품을 가지고 있어도 수출길을 열지 못하거나 도움이 필요한 기업들이 있다”며 “저와 정부는 세계 시장에 진출할 경쟁력을 갖춘 중소기업, 벤처기업, 스타트업을 열심히 지원하겠다”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지난 2월 개정한 중소기업창업지원법을 통해 구체적인 지원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약속했다.
○만찬 음식은 불닭볶음면 등 K푸드
이날 행사는 중소기업·대기업·정부가 한데 모인 자리였다. 중소기업계 관계자 500여 명뿐 아니라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 구광모 LG그룹 회장, 장인화 포스코그룹 회장, 김동관 한화그룹 부회장, 정기선 HD현대 부회장, 정용진 신세계그룹 회장이 자리했다. ‘중소기업 글로벌화’라는 행사 주제에 맞게 한국과 무역·인력 교류가 활발한 일본, 사우디아라비아, UAE, 네덜란드 등 12개국 주한대사가 참석해 수출 중소기업인들과 교류했다.

정부·대기업·재외동포기업이 중소기업의 해외 진출을 위해 ‘원팀 영업사원’이 되겠다는 의지를 밝히는 ‘글로벌 원팀호(號)’ 출항식 행사도 열렸다. 김기문 중소기업중앙회 회장은 “중소기업도 내수를 넘어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하는 전문기업으로 거듭나야 한다”며 “우리 모두가 글로벌 중소기업을 만들기 위한 영업사원이 될 것을 제안한다”고 밝혔다. 행사에 참석한 윤예찬 스칼라데이터 대표는 “대통령이 중기인들 손을 직접 잡아주며 애로사항 등을 물어와 큰 감동으로 다가왔다”고 했다. 정용진 신세계 회장은 “문화 사업까지 중소기업과 대기업이 공유하는 기회를 자주 마련하는 게 좋을 것 같다”며 “중소기업과 대기업이 공조하고 문화 교류를 이어가면서 K문화의 발판을 만들자”고 말했다.

행사 만찬으로는 중소기업이 생산해 해외에서 인기를 끌고 있는 K푸드가 마련됐다. 미국 대형마트 트레이드조에 납품해 인기를 끌고 있는 식품회사 올곧의 냉동김밥, 라면 월 수출액 1억달러를 이끈 삼양식품의 ‘불닭볶음면’ 등이 식탁에 올랐다. 불닭볶음면에 들어가는 소스는 중소기업 에스앤디가 납품 중이다. 유공자 포상도 이날 행사에서 진행됐다. 금탑산업훈장을 받은 최금식 선보공업 대표와 김정희 에이치엔에스하이텍 대표를 비롯해 기업인 11명이 포상을 받았다.

양길성/이미경/원종환 기자 vertigo@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