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일 한국자동차모빌리티산업협회에 따르면 E-GMP 기반 전용 전기차인 현대차 아이오닉5와 기아 EV6가 시장에 출시된 2021~2023년 3년간 국내에 등록된 전기차 택시는 3만3400대다.
이는 같은 기간 신규 등록된 전체 택시(11만1583대) 중 약 30%를 차지하는 수준으로, E-GMP 전기차 출시 이전인 2018~2020년 3년간의 신규 택시 중 전기차의 비중인 2.3%의 약 13배다.
2021~2023년 3년간 국내에서 택시로 가장 많이 등록된 전기차는 아이오닉5로, 1만4804대를 기록했다. EV6(7353대)와 아이오닉6(3913대)은 각각 2·4위를 기록했다.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E-GMP 전기차의 수준 높은 상품성과 내구성에 대한 긍정적 경험담이 업계에서 입소문을 타며 전기차 전환 붐을 일으켰다"고 설명했다.
이외에도 기아 니로 플러스(4237대)와 니로 EV(2571대)가 각각 3·5위에 올랐고, 현대차 코나 일렉트릭(446대)이 6위를 기록해 내연기관 기반의 전기차도 택시 업계로부터 다수 선택받았다.
특히 현대차그룹에서 택시 영업용 트림을 운영하는 차종은 아이오닉5와 니로 플러스뿐인데, 택시 등록된 EV6와 아이오닉6의 경우에는 일반 고객용 차량을 구매한 다음 개조해 운행하고 있다.
이처럼 택시업계에서 E-GMP 전기차를 택시로 사용하는 이유에 대해 현대차그룹은 E-GMP 전기차의 내구성과 상품성이 택시 업계로부터 인정받았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택시 업계 관계자는 E-GMP 전기차에 대해 "우수한 주행가능거리 및 전비, 400V·800V 멀티 급속 충전 시스템, 주행 성능과 정숙성이 강점"이라며 "낮은 연료비·유지비라는 전기차의 공통된 속성 외에도 E-GMP의 뛰어난 상품성이 택시 영업의 질을 높였다"고 평가했다.
2021년 9월 EV6를 출고한 택시 기사 김병철(50) 씨는 "30만㎞를 넘게 타도 주행가능거리를 비롯한 모든 성능이 새 차처럼 그대로"라며 "완속 위주의 충전 습관이 비결이지만 전기차 전용 플랫폼 기반의 차량인 만큼 배터리 관리 시스템(BMS) 등 여러 기능이 유기적으로 작용해 차량 자체적으로도 관리가 잘 되는 것 같다"고 말했다.
2022년 4월 아이오닉 5를 출고해 약 20만㎞를 달려온 택시 기사 임채민(68) 씨는 "E-GMP 전기차는 최고 수준의 에너지 효율성과 경제성이 강점"이라고 말했다. 그는 "아이오닉 5는 실제 운행 시 전비와 주행가능거리가 공식 인증 수치보다 훨씬 높다"며 "연료비가 기존에 LPG 차량 운행할 때의 3분의 1 이하로 줄었다"고 말했다.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자동차가 곧 사무실이자 생계 수단인 택시 기사에게 긍정적인 전기차 경험을 제공할 수 있어 뿌듯하다"며 "누구보다 오랜 시간 전기차를 운행하는 택시 기사의 긍정적인 경험이 전기차에 대한 대중의 오해를 해소하고 전동화를 가속할 것"으로 기대했다.
최수진 한경닷컴 기자 naive@hankyung.com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