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마포구 상암동에서 건물을 신축하려고 준비 중입니다.
현재 노후화된 건물이 있어서 이걸 허물고 지하 1층~지상 6층 규모로 신축하려고 합니다.
기존 건축물의 철거 작업이 선행되어야 해서 주변에 철거업체를 알아보고 있는데요.
견적 받아서 비교해 보고 적당한 곳에 맡기면 되는 걸까요?
건축물 철거를 진행할 때 반드시 알아야 할 사항들이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상황 분석 및 가이드
본격적인 건축시공을 진행하기에 앞서 선행해야 할 중요한 단계가 바로 철거공사입니다.
많은 경우, 철거공사를 시공사에 총괄적으로 위임하여 한꺼번에 견적을 받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건축 시공 기간을 단축하고 비용을 조금이라도 줄이고자 한다면, 건축설계와 철거공사를 동시에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철거공사를 효율적이고 안전하게 진행하기 위해서는 철저한 준비와 계획이 필요합니다.
다음은 철거공사의 주요 단계와 각 단계에서 고려해야 할 사항들입니다.
1. 철거 준비 인허가 단계
철거공사를 시작하기 전, 해당 건물이 위치한 지역의 관할 구청에 건축물 멸실 신고를 접수해야 합니다. 이 과정에서는 비산먼지 발생 신고, 특정공사 사전 신고, 폐기물 배출자 신고 등 환경 관련 인허가를 받아야 합니다. 이는 철거 작업 중 발생할 수 있는 환경 오염을 방지하고, 안전을 확보하기 위한 필수적인 절차입니다.
2. 석면 해체 작업
철거공사를 진행하기 전에 석면이 포함된 자재를 안전하게 제거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먼저, 석면 함유 의심 물질의 샘플을 채취하여 검사를 진행합니다.
이를 통해 공인된 허가 업체에 의뢰하여 석면이 포함된 자재를 안전하게 처리합니다.
노동자 교육, 안전 장비 설치, 작업계획서 작성 등 석면 해체 작업을 철저히 준비한 후, 공인된 업체에서 석면을 안전하게 제거합니다.
3. 건물 내부 철거
내부 철거는 건물 내 전기 시설 철거, 기계류 해체 및 반출과 같은 설비 철거와 문, 창문 등 내부 구조물을 철거하는 과정을 포함합니다. 이 단계에서는 내장재 철거도 함께 진행되어야 합니다.
4. 건물 골조 철거
건물의 주요 구조물을 철거하는 단계입니다. 먼저, 안전 비계(아시바/발판) 설치와 안전망 및 방진망 설치와 같은 가설공사를 진행합니다. 그다음, 백호 및 압쇄기를 이용하여 건물의 주요 골조를 철거합니다. 마지막으로 건물 기초를 지지하는 부분을 철거하는 기초 구조물 철거가 이루어집니다.
5. 반출 및 정리
철거한 자재와 폐기물을 반출하고 정리하는 단계입니다. 폐석면은 매립 지정 폐기물로 처리하여 반출하며, 폐콘크리트 및 혼합 폐기물은 적절하게 처리하여 반출합니다.
이처럼 철거공사는 단순히 건물을 허무는 과정이 아닙니다. 각 단계에서 안전과 환경을 고려한 철저한 계획과 절차가 필요합니다.
사전에 철저한 준비와 인허가 절차를 준수하고, 석면 해체와 같은 민감한 작업은 반드시 공인된 업체에 의뢰해야 합니다. 또한, 철거 과정에서 발생하는 폐기물의 처리와 주변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철거 감리자와 협력하여 안전하게 작업을 완료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배준형 한경부동산밸류업센터 수석전문위원 / 밸류업이노베이션 대표
김성환 한경부동산밸류업센터 건축TF Team / 밸류업이노베이션 건축전문위원
문의 : landvalueup@hankyung.com / 02-3277-9856
※ 본 기고문의 의견은 작성자 개인의 의견이며, 소속회사의 의견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빌딩 투자 업그레이드 플랫폼' 한경부동산밸류업센터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