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해 석유시추 판단 아직 일러…장기적으로 조선소 수혜"-하이

입력 2024-06-04 08:36   수정 2024-06-04 08:38


하이투자증권은 4일 동해 석유시추 가능성과 관련해 "거쳐야 할 산이 많기 때문에 아직 성사 여부를 논하기에 이르지만 모든게 순조롭게 진행된다고 가정했을 경우 한국 조선소의 수혜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분석했다.

이 증권사 변용진 연구원은 "한화오션은 드릴십(시추선) 1척을 보유 중으로 해당 호선은 멕시코만용으로 건조된 7세대 드릴십"이라며 "약 3.6km 이상 심해의 약 12km 이상 해전 유전에 투입이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이어 "멕시코만과 동해의 평균 수심은 약 1500m 전후로 유사하고 비교적 온화한 바다(Mild Sea·마일드 씨)에 해당해 기술적으로는 해당 시추선이 다소 오버스펙에 해당할 정도인 바 큰 무리 없이 사용이 가능할 것으로 판단된다"며 "한화오션은 최근 '한화드릴링' 상표를 등록하고 시추사업으로의 진출도 모색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실제 사업이 진행될 시 참여 의지도 충분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부연했다.

부유식 가스저장·생산·하역 설비(FLNG) 발주 가능성도 있다고 전망했다.

그는 "해당 유전에서 가스를 채굴할 경우 포항 영일만 앞바다로 비교적 근해이고 국내 수요의 안정성이 담보돼 있기 때문에 가스파이프라인(PNG)를 설치할 수도 있지만 동해 바다의 특성상 심해인 점을 감안하면 FLNG 사용 가능성도 열려 있다"며 "삼성중공업이 건조했던 Coral Sul FLNG의 생산능력이 3.4MTPA이고 가격이 25억달러였던 점을 감안하면 FLNG로 개발이 진행될 경우 훨씬 더 큰 규모의 발주가 필요할 수 있다"고 내다봤다.

노정동 한경닷컴 기자 dong2@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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