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일 소영철 서울시의원(국민의힘·마포2)이 확보한 자료에 따르면, 시는 2020년부터 최근까지 서울시와 시 산하 출자·출연기관의 공공 앱 50개를 개발하고 관리·운영하는 명목으로 총 223억8676만원을 지출했다. 앱 초기 개발비로 133억8236만원, 관리·운영비용으로 90억440만원을 투자했다.
시정 홍보를 강화한다는 앱 운영 취지와 달리 공공 앱을 활용하는 시민은 많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다. 지난해 1월 출시한 3차원 가상세계 ‘메타버스 서울’이 대표적이다. 시는 운영·개발비로 48억4145만원을 썼다. 그러나 출시 이후 앱 다운로드 횟수는 2만9154회, 방문자는 하루평균 537명(올 4월 기준)에 그쳤다.
교통약자를 위한 맞춤형 길 찾기 서비스로 2021년 출시한 ‘서울동행맵’은 개발·운영비로 12억3274만원이 들었다. 다운로드 횟수는 5723회다. 2020년 12월 나온 ‘CPR 서포터즈’는 앱을 내려받는 플랫폼에서 검색조차 되지 않는다. 이 외에도 절반가량(24개)은 다운로드 횟수가 수천~수만 회에 머물렀다.
소 의원은 “시민이 필요한 앱을 골라서 내려받을 수 있는 ‘통합플랫폼’을 구축해 접근성을 높이는 방안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최해련 기자 haeryon@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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