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물가로 점심값이 오르면서 도시락, 샌드위치 등을 사기 위해 대형 마트를 찾는 직장인들이 늘었다는 통계가 나왔다.
7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지난 1∼5월 이마트의 김밥, 샌드위치 등 간편식사류 매출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2% 늘었다. 간편식사류 매출 신장률이 30%를 웃도는 수도권 10위 내 점포는 사무실 밀집 지역에 위치한 여의도점, 양재점, 영등포점이 포함됐다.
특히 주변 식당 가격이 높기로 유명한 여의도점 간편식사류 매출 신장률은 71.9%를 기록했다. 양재점은 39%, 영등포점은 34.6%였다.
3개 점포의 시간대별 간편식사류 매출을 분석한 결과 점심시간(오전 11시∼정오) 비중이 12.4%로 전국 평균 7.9%보다 높았다. 이는 점심시간에 식당 대신 마트를 찾아 김밥이나 샌드위치 등을 찾은 직장인이 늘어난 것으로 해석된다.
실제로 1월부터 5월까지 3개 점포의 김밥 매출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24% 증가해 전국 점포 평균 52%의 2배 이상이었다. 샌드위치 매출 신장률은 3개 점포가 62%였는데, 이 역시 전국 점포 평균 27%의 2배를 넘겼다.
이마트 측은 이러한 트렌드를 반영해 점심시간이 짧은 직장인들이 상품을 빠르게 구매할 수 있도록 김밥, 샌드위치 등을 진열한 판매대를 계산대 근처에 배치했다. 김밥, 샌드위치 등은 편의점에서도 손쉽게 구매할 수 있지만, 마트는 상품 종류가 다양하고 프리미엄 상품을 지향한다는 점에서 직장인 수요가 몰리고 있다고 분석하고 앞으로 밥류나 도시락류를 확대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김소연 한경닷컴 기자 sue123@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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