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일 로이터저널리즘연구소 의뢰로 영국 유고브가 조사한 ‘디지털뉴스리포트 2023’에 따르면 우리나라 성인 가운데 유튜브로 뉴스를 보는 이들의 비중이 53%로 절반 이상이었다. 46개국 평균(30%)을 웃도는 세계 최고 수준이다.
정치색이 강할수록 ‘유튜브 뉴스’ 이용률이 높았다. 스스로 ‘진보 성향’(62%)’ 또는 ‘보수 성향’(56%)이라고 밝힌 이들은 ‘중도 성향’(53%)이라고 밝힌 이들에 비해 유튜브로 뉴스를 접하는 경향이 더 뚜렷했다. 특히 진보 성향이라고 응답한 사람이 유튜브로 뉴스를 접하는 비중은 1년 전 조사 때보다 10%포인트 상승했다. 2022년 5월 정권이 교체된 영향이 큰 것으로 해석된다. 뉴스 웹사이트나 앱에 접속해 뉴스를 보는 비중(6%)은 46개국 중 가장 낮았다.
전문가들은 자신의 성향과 비슷한 콘텐츠만 거듭해서 다시 보는 ‘되먹임 알고리즘’의 부작용이 상당하다고 지적한다. 아일랜드 더블린시티대 연구진은 유튜브 쇼츠와 틱톡에서 추천하는 여성 혐오, 반동적 우파, 음모론 등의 콘텐츠 비율이 각각 61.5%와 34.7%에 달한다고 분석했다. 갈등과 혐오를 돈으로 바꾸는 알고리즘이 횡행하고 있다는 의미다.
이상은/김동현 기자 selee@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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