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DA에 대한 기초 상식이 있다면 이런 말을 할 수 없다. 선진국이 개발도상국 개발과 복지 증진 등을 위해 지원하는 ODA는 차관 형식의 유상과 무상 방식이 있다. 윤 대통령이 약속한 100억달러 중 무상은 20억달러고, 나머지는 수출입은행 대외경제협력기금(EDCF)을 통해 빌려줄 수 있는 명목상의 최고 한도액이라고 한다. 무상이라도 그냥 없어지는 돈으로 볼 수 없다. 지원 대상국이 사업 프로젝트를 제출하면 한국국제협력단(KOICA)에서 타당성을 조사한 뒤 국제 입찰을 진행한다. 우리 기업이 사업에 참여할 좋은 기회가 된다. 외교 지평을 넓히는 데 도움이 되는 것은 물론이다. 아프리카는 인구 14억 명의 거대 시장이고, 희토류 등 세계 광물 자원의 30%가 묻혀 있다는 점에서도 ODA를 발판 삼을 충분한 요인이 된다. 국격 상승 등 부수적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 웬만한 선진국이 우리보다 몇 배 규모의 ODA 지원에 나서는 데는 다 이유가 있다. 그런데도 이 대표는 ‘무슨 이런 곳’이라고 하니 말문이 막힌다. 더군다나 이 대표는 지난 대선 때 ODA 예산의 단계적 증액 공약까지 했다.
이 대표는 전 국민 25만원 지원은 반대하면서 왜 아프리카를 돕느냐는 말을 하고 싶겠지만, 10대 경제 강국이라면 마땅히 져야 할 국제적인 책무도 있다. 유엔의 국민총소득(GNI) 대비 ODA 권장 규모는 0.7%인데, 한국은 0.17%(2022년 기준)에 그쳐 늘려야 하는 실정이다. 우리는 처음으로 원조받는 나라에서 원조하는 나라가 된 자부심도 있다. 국가 지도자가 되려 한다면 눈앞의 정치적 이득만 챙기려 하지 말고 세상을 넓게 보길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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