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용진 회장이 이끄는 신세계그룹이 그룹 내 이커머스(전자상거래) 사업 수뇌부를 교체했다. G마켓과 SSG닷컴 대표를 모두 교체하고 핵심 임원도 새 얼굴로 채웠다. 이번 인사는 이커머스의 새로운 성장 동력을 마련하기 위한 것으로 전해졌다.
신세계그룹은 G마켓 새 최고경영자(CEO)에 알리바바코리아 총괄을 지낸 정형권 대표를 영입했다고 19일 밝혔다. G마켓은 주요 핵심 임원들도 물갈이했다. 최고제품책임자(CPO)에 해당하는 PX본부장에는 네이버 출신 김정우 상무를, 신임 테크(Tech)본부장은 쿠팡 출신 오참 상무를 영입했다.
지마켓은 역량 및 효율성 강화를 위한 조직 개편도 단행했다. 기존 PX본부를 PX본부와 테크 본부로 분리했다. 개발자 조직인 테크 본부를 별도 조직으로 둔 것은 기술 분야에 대한 역량 강화 취지로 해석된다.
SSG닷컴은 신임 대표로 최훈학 영업본부장을 내정했다. 신세계그룹은 “그로서리 및 물류 경쟁력 강화를 위해서 영업본부장을 맡아온 최훈학 전무가 대표를 겸직하는 것이 효과적이라고 판단했다”고 부연했다. D/I(Data/Infra) 본부장에는 이마트 D/T(Digital Transformation) 총괄을 맡고 있던 안종훈 상무가 자리를 옮겼다.
SSG닷컴은 조직 슬림화에도 나선다. 기존 4개 본부(D/I, 영업, 마케팅, 지원) 체제를 2개 본부(D/I, 영업)로 줄였다. 마케팅본부는 영업본부로 통합했다. 지원본부 부서들은 대표 직속으로 둔다.
전항일 G마켓 대표와 이인영 SSG닷컴 대표 등 기존 임원들은 2선으로 물러나 자문 역할을 맡게 된다. 정 회장이 지난 4월 정두영 전 신세계건설 대표를 경질하는 등 건설을 손본 데 이어 대대적 경영진 교체에 나섰다는 분석이 나온다.
아울러 이달 초 신세계그룹은 CJ그룹과 물류 시스템 개선을 위한 업무협약(MOU)도 체결했다. 신세계그룹은 “온라인 플랫폼 재도약을 위한 혁신 드라이브는 여전히 진행 중”이라며, “대한민국 최고의 유통 기업인 신세계가 시장 선도자의 입지를 더욱 공고히 해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세린 한경닷컴 기자 celine@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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