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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산형 전기차 부문 최고기록 넘어서
-스쿠프·제네시스쿠페 이어 3번째 신기록
현대자동차가 23일(현지시간) 미국 콜로라도에서 열린 '파이크스 피크 힐클라임'에 출전해 양산형 전기차 최고 기록을 달성했다고 24일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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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16년 처음 시작한 파이크스 피크 힐클라임은 미국에서 가장 오랜 역사를 가진 모터스포츠다. 해발 2,862m에서 경기를 시작해 4,302m에 위치한 결승선까지 총 길이 19.99㎞를 달려야 해 '구름 위의 레이스'로 불린다. 156개의 굴곡진 코너가 곳곳에 도사리고 있어 성능뿐만 아니라 내구성과 안정성이 확보되어야 완주할 수 있어 악명높은 곳이기도 하다.
현대차는 이번 대회에 아이오닉5 N을 활용해 익스히비션(Exhibition, 전시) 부문 양산형 전기차 SUV·크로스오버 개조와 비개조 차로 참가했다. 이날 처음 선보인 아이오닉5 N TA(타임 어택, Time Attack) Spec은 양산차를 기반으로 소프트웨어를 변경해 출력을 687마력까지 높였으며 충격 흡수 장치, 18인치 슬릭 타이어, 공기역학성능 강화 설계 등을 적용했다.
운전대는 다니 소르도(Dani Sordo)와 랜디 폽스트(Randy Pobst)다. 두 사람은 현대차 월드랠리팀과 모터트렌드 저널리스트로 각각 활동하고 있으며 특히 폿스트는 파이크스 피크 힐클라임에 여러번 참여한 경력을 갖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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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산형 전기차 개조 차로 참가한 아이오닉 5 N TA Spec은 첫 출전임에도 불구하고 노련한 주행을 선보인 다니 소르도의 활약을 더해 9분 30.852초의 기록으로 완주에 성공했다. 종전 양산형 전기차 개조 차 세단 최고 기록인 9분 54.901초를 경신하며 최고 기록을 달성하는데 성공했다. 그 결과 익스히비션 부문 1위를 차지했고 종합 순위에서도 3위에 올랐다.
또한 비개조 차로 참가한 '아이오닉 5 N'은 자동차 인플루언서로 유명한 론 자라스(Ron Zaras)가 드라이버로 나서 10분 49.267초의 기록으로 결승선을 통과해 기존 비개조 양산형 전기차 세단 최고 기록(11분 2.801초)을 넘어섰다.
현대차 관계자는 "유서 깊은 '파이크스 피크 힐클라임'에 참가해 아이오닉 5 N의 우수한 성능을 선보일 수 있어서 기쁘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모터스포츠 활동을 통해 N 브랜드의 기술력을 알리고 이를 통한 기술 개발로 고객들이 원하는 차량을 선보일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현대자동차는 1992년 파이크스 피크 힐 클라임에 스쿠프로 처음 출전해 2륜 구동 양산차 비개조 차량으로 13분 21.17초로 우승을 달성한 바 있다. 2012년에는 '제네시스 쿠페'로 대회에 참가해 9분 46.164초로 당시 코스 신기록을 세우는 등 좋은 활약을 선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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