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산과 진안고원으로 유명한 전북 진안군의 올해 세입예산은 5430억원이다. 이 중 지방세 수입은 194억원으로, 전체 예산의 3.5%에 불과하다. 각종 수수료와 이자수입 등 세외수입도 176억원으로, 3.2%에 그친다. 정부가 나눠주는 지방교부금과 보조금 등이 4902억원으로, 전체 예산의 90%가 넘는다. 진안군의 올해 재정자립도는 6.7%로, 전국 최하위다. 상당수 지방자치단체가 진안군처럼 정부 지원 없이는 생존하기 어려운 상황인 것으로 조사됐다.
이들 지자체는 자체 재원을 확충하기 어려워 매년 국비가 지원되는 사업에 총력을 기울인다.
서울 등 수도권 지역의 ‘부자 지자체’도 재정 상황이 악화하고 있다. 전국 기초단체 중 경기 성남시(57.2%)에 이어 재정자립도가 가장 높은 서울 강남구는 지난해 60.4%에서 올해 56.1%로 하락했다. 같은 기간 지방세 수입이 6055억원에서 5374억원으로 감소했다. 부동산 경기 침체로 취득세와 재산세가 줄어든 영향이 컸다. 서울 서초구의 재정자립도도 작년 57.3%에서 올해 53.2%로 낮아졌다.
행안부에 따르면 올해 국세와 지방세 비율은 각각 76.8%와 23.2%다. 전국시도지사협의회는 지방세 비중을 30%까지 끌어올려야 한다고 주장한다. 윤석열 대통령도 지난 20일 열린 민생토론회에서 “얼마나 빨리 달성될지는 모르겠지만 세금을 정부와 지자체가 반씩 나눠서 걷고 지방에 권한도 더 많이 주는 것이 목표”라고 밝혔다. 재정당국인 기획재정부는 부정적인 입장이다. 써야 할 곳은 증가하는데 세수가 줄어드는 상황에서 지자체들이 경쟁적으로 선심성 사업을 늘리고 있어서다.
문재인 정부는 지방분권을 내세우며 11%이던 부가가치세의 지방소비세 전환율을 25.3%까지 상향했다. 작년 73조8000억원의 부가가치세가 걷혔다는 점을 감안하면 연 10조원가량의 추가 재원이 지방에 지원된 것이다. 기재부 관계자는 “허리띠를 졸라매는 중앙정부와 달리 초등학생 용돈, 소풍비, 입학 축하금 등 건전재정을 외면한 채 선심성 정책을 남발하는 지자체가 여전히 적지 않다”고 지적했다.
강경민/오유림 기자 kkm1026@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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