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일(현지시간) 루프트한자는 내년 1월 1일 이후 27개 EU 회원국과 영국 노르웨이 스위스에서 출발하는 모든 항공편에 최소 1유로에서 최대 72유로의 추가 요금(유류할증료)을 매기기로 했다고 밝혔다. 구체적인 인상분은 노선과 좌석에 따라 달라진다. 단거리 및 중거리 항공편은 7유로를 넘지 않을 예정이다. 장거리 항공편은 비즈니스 좌석이 18~36유로, 일등석이 최대 72유로 인상된다. 이 가격은 26일 발권하는 항공권부터 적용된다.
루프트한자는 이번 인상이 EU 환경 규제로 인한 비용 증가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EU는 유럽발 항공편 연료에서 지속가능항공유(SAF)의 비중을 내년 2%, 2035년 20%, 2050년 70%까지 늘리도록 의무화하고 있다. 친환경 재료로 생산한 SAF는 등유가 주성분인 기존 항공유와 비교해 탄소 배출량을 최대 80% 감축할 수 있지만 가격이 더 비싸다. 루프트한자는 이 기준을 맞추려면 앞으로 몇 년간 수십억유로(수조원)를 쏟아붓고 탄소 배출량이 적은 신형 항공기도 들여와야 한다고 설명했다.
루프트한자는 이날 성명을 통해 “2030년까지 2019년 대비 이산화탄소의 순배출량을 절반으로 줄이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며 “향후 몇 년간 (EU) 규제로 인한 추가 비용을 자체적으로 감당할 수 없을 것”이라고 밝혔다. 프랑스·네덜란드 합작사인 에어프랑스-KLM도 SAF 도입 비용을 충당하기 위해 2022년 1월부터 최대 12유로(약 1만8000원)의 유류할증료를 부과하고 있다. 최근 에어프랑스-KLM은 루프트한자와 비슷한 수준의 요금 인상을 고려하고 있다고 로이터통신이 소식통을 인용해 전했다.
블룸버그통신은 “항공산업은 탈탄소화가 가장 어려운 분야 중 하나”라며 “수조달러에 달하는 비용이 고객에게 전가될 가능성이 높다”고 분석했다. 이 같은 항공사들의 잇따른 요금 인상이 해외여행을 위축시킬 것이란 우려도 나온다.
임다연 기자 allopen@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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