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계를 꾸리기 위해 고민하던 여 대표는 자신의 경험을 살려 문구 유통업을 시작했다. “1990년대 기준으로 연매출이 20억원을 넘었다”고 밝힐 정도로 회사는 승승장구했다. 경영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1999년 빅드림으로 법인 전환을 한 것은 이 때문이다. ‘크다(big)’는 의미에 강렬한 인상을 주고 싶어 ‘빅(vic)’으로 정한 회사 이름대로 빅드림은 2000년대까지 미국 월마트를 비롯해 이마트, 롯데마트 등에 문구를 납품하며 사세를 넓혀나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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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의 고민은 장남인 여상훈 경영혁신실장(38·오른쪽)이 2014년 회사 구원투수로 합류하며 실마리를 찾는다. 사업에 관심이 많던 여 실장은 다니던 공공기관을 나와 여 대표에게 먼저 사업을 주도적으로 추진하고 싶다는 의지를 밝혔다.
여 실장은 2015년 오프라인 유통 위주의 사업모델을 온라인 중심으로 전환했다. 그는 “아버지를 도와 전국 곳곳을 발로 뛸수록 오프라인 유통망의 한계를 느꼈다”며 “온라인 유통망이 단 한 개도 없던 빅드림의 온라인 전환을 서두른 이유”라고 설명했다. 빅드림은 2010년대 중반 30여 개 온라인 유통망을 확보했다. 현재는 쿠팡과 G마켓, 옥션 등 50여 개 온라인 채널에서 문구를 판매하고 있다.
2020년엔 자체 교구 브랜드인 티처스를 선보이기도 했다. 여 실장은 “남의 제품을 납품하기보다 주문자상표부착생산(OEM) 제품을 출시하는 게 경쟁력이 있다고 생각한 결과”라고 설명했다. 이 브랜드는 2021년 한국과학창의재단 우수과학문화상품 대상을 받았다. 300곳이 넘는 초교에서 방과후학습 교구로 활용하고 있다.
2021년엔 경기 용인 처인구에 문구 제조 공장을 설립했다. 이듬해에는 분당에 연구소를 마련해 교구 개발 인프라를 강화했다. 여 실장의 노력으로 빅드림의 매출은 지난해 58억원을 기록했다. 그가 회사에 합류한 2014년 매출 13억원과 비교해 4.4배 커졌다. 직원도 같은 기간 3명에서 20명으로 늘었다.
가업승계에 대해 여 실장은 “업종이 바뀌어도 가업승계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법을 완화할 필요가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문구업체에서 시작해 교구로 업종을 변경한 빅드림은 현행법상 가업승계 증여세 과세 특례 등의 혜택을 받을 수 없다. 그는 “신사업에 도전하며 생존을 위해 노력하는 중소기업을 위해 가업승계 제도를 개편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원종환 기자 won0403@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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