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이 선거 관련 광고에서 인공지능(AI) 등 디지털로 제작하거나 수정한 콘텐츠 공개를 의무화한다. AI로 제작한 가짜뉴스를 사전에 차단하기 위해서다.
구글은 1일(현지시간) 광고주가 선거 광고에서 실제 또는 사실적으로 보이는 사람이나 사건을 묘사하기 위해 디지털로 수정한 콘텐츠를 사용할 경우 해당 사실을 반드시 공개하도록 하겠다고 발표했다. 새 규정에 따라 앞으로 광고주는 디지털로 수정되거나 제작된 정치 관련 광고를 올릴 때 반드시 ‘수정 또는 합성 콘텐츠’라는 항목을 선택해야 한다.
디지털 제작·합성 콘텐츠에 대한 공개 여부는 콘텐츠에 따라 달라진다. 구글에 따르면 이미지 크기 조절, 색상 보정 등의 편집은 별도의 정보 공개 없이도 예전처럼 게시할 수 있다. 하지만 하지 않은 말이나 행동을 한 것처럼 보이게 만든 합성 콘텐츠 등은 반드시 ‘이 이미지는 실제 이벤트를 묘사하지 않는다’는 등의 정보 공개 문구를 노출해야 한다.
이번 정책 변경은 미국 대선을 네 달여 앞두고 이뤄졌다. 몇 초 만에 텍스트, 이미지, 동영상 등을 만들어내는 생성형 AI를 이용한 가짜뉴스 확산을 우려한 조치다. 실제 지난 4월 인도에서는 두 명의 발리우드 배우가 나렌드라 모디 총리를 비판하며 야당인 인도국민당(BJP)을 뽑아달라고 하는 가짜 동영상이 확산되기도 했다.
미국 빅테크 업체들의 움직임도 빨라지고 있다. 메타는 지난해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에서 광고주가 정치·사회 관련 광고를 변경하거나 제작하는 데 AI 등을 사용할 경우 공개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오픈AI는 5월 자사 AI 모델을 활용해 여론을 조작하거나 정치적인 결과에 영향을 미치려는 시도 5건을 확인해 중단시켰다고 밝혔다.
실리콘밸리=송영찬 특파원 0full@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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