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네시아에 이은 다음 타자는 미국 조지아주 브라이언카운티에 짓고 있는 현대차그룹 메타플랜트 아메리카(HMGMA)다. 올 4분기 완공 예정인 HMGMA는 전기차를 연 30만 대 생산할 수 있는 전기차 전용 공장이다. 그 옆에는 LG에너지솔루션과 함께 짓는 배터리셀 합작 공장이 들어선다. 완공 시점(내년 1월)과 생산 규모(연 30GWh, 전기차 30만 대 분량) 모두 HMGMA에 맞게 설계했다.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같은 장소에서 제조한 배터리를 곧바로 전기차에 장착한다는 점에서 인도네시아 시스템과 비슷하다”며 “다만 배터리 원자재인 리튬은 다른 나라에서 조달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HMGMA는 현대차 앨라배마 공장과 510㎞, 기아 조지아 공장과 420㎞ 거리에 있어 공급망 관리에 유리하다.
현대차그룹은 배터리 내재화 선언 이후 리튬 등 원자재 확보에도 속도를 내고 있다. 지난달 세계 2위 리튬 생산회사인 칠레 SQM과 수산화리튬 장기 공급계약을 체결했다. SQM은 연 4만t 수준인 수산화리튬 생산 능력을 내년까지 10만t으로 늘릴 계획이다.
현대차는 올 1월엔 중국 간펑리튬 성신리튬과 각각 4년 기간의 수산화리튬 구매 계약을 맺었다. 자동차업계 관계자는 “전기차 전쟁에서 승기를 잡으려면 저렴하고 성능 좋은 배터리를 안정적으로 확보하는 게 핵심이라고 판단한 것”이라며 “원료부터 배터리, 완성차로 이어지는 일관생산 시스템이 구현되면 현대차의 가격 경쟁력이 높아질 것”이라고 말했다.
김재후 기자 hu@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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