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전자는 3일 네덜란드 엔스헤데에 본사를 둔 스마트홈 플랫폼 기업 '앳홈' 지분 80%를 인수하고 향후 3년 안에 나머지 20%를 인수하는 계약을 최근 체결했다고 밝혔다.
앳폼은 가전과 IoT 기기를 연결하는 스마트홈 허브 '호미'를 보유한 곳으로 2014년 설립된 이후 10년간 유럽 지역을 중심으로 성장해 왔다. 유럽·호주·싱가포르에 이어 지난해엔 미국·캐나다로도 진출했다. 자체 개발한 허브와 운영체제(OS)를 바탕으로 독자적인 스마트홈 생태계를 조성했다는 평가다.
실제로 대표 제품인 '호미 프로'는 5만여종의 가전과 IoT 기기를 연결한다. 앳홈이 운영하는 호미 앱스토어엔 필립스·이케아 등 글로벌 브랜드 제품을 연결·제어하는 애플리케이션(앱)이 1000여개 등록돼 있다.
앳홈 인수는 LG전자 가전의 연결성을 강화해 'AI홈'을 실현하려는 전략이다. 수만개의 가전과 센서·조명 등 IoT 기기를 연결하는 앳홈의 연결성과 LG 씽큐 플랫폼에 적용될 예정인 생성형 인공지능(AI)를 토대로 최적의 공간 솔루션을 제공하겠다는 것. LG전자는 앳홈 인수로 타사 기기와 서비스도 통합해 더 많은 고객 데이터를 확보하고 이를 토대로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
고객 입장에선 LG전자 AI홈을 이용해 생성형 AI와 소통하고 AI가 가전과 IoT 기기를 제어하면서 주거공간을 최적의 상태로 관리할 수 있다.
LG전자는 AI홈의 차별화된 고객경험을 상업공간이나 모빌리티 등으로 확장하는 '인텔리전트 스페이스' 솔루션을 만들어가겠단 구상이다. 앳폼이 가진 개방형 생태계와 IoT 기기 연결성을 더해 AI홈 구현에 필요한 확장성을 업계 최고 수준으로 끌어올릴 것으로 보고 있다.
정기현 LG전자 플랫폼사업센터 부사장은 "앳홈 인수는 AI홈 사업의 초석"이라며 "앳홈의 강점인 개방형 생태계와 연결성을 바탕으로 외부 연동 서비스를 확대하고 AI 가전과의 시너지를 통해 고객에게 다양하고 입체적인 공간 경험을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LG전자는 AI홈에 연결된 수많은 기기로 차별화된 가치를 제공하는 '스마트 라이프 솔루션 기업'으로 거듭날 계획이다. 시장조사기관 테크나비오에 따르면 글로벌 스마트홈 시장은 2023년 812억800만달러에서 2028년 2602억3500만달러(한화 약 361조원)로 연평균 26.2%씩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조주완 LG전자 최고경영자(CEO)는 "LG전자는 고객의 삶이 있는 다양한 공간에서 경험을 연결하고 확장하는 인텔리전트 스페이스 솔루션 기업으로 진화하고 있다"며 "웹OS 광고플랫폼, AI홈과 같은 플랫폼 기반의 가전 서비스·솔루션에 잇따라 진출하는 등 사업 패러다임을 전환하기 위한 전략적인 투자를 지속적으로 실행할 것"이라고 했다.
김대영 한경닷컴 기자 kdy@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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