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일 경기도에 따르면 도가 지난 8일 마감한 반려동물 테마파크 조성 지역 공모에 파주시, 구리시, 포천시, 동두천시 등 네 곳의 지자체가 신청했다. 현재 운영 중이거나 조성이 예고된 여주·화성·오산시에 이어 네 번째 반려동물 전문 테마파크를 짓는 사업이다.
경기도는 최근 딩크족과 1인 가구가 증가하는 등 가족 구성 형태가 달라져 반려동물 테마파크가 주요 산업이 될 것으로 보고 공모를 벌였다. 도민들이 반려동물과 함께 여가와 휴양을 즐기도록 복합 문화 공간을 조성하기로 했다.
작년 기준 국내 반려동물 동반 가구는 552만 가구에 달한다. 반려동물을 ‘가족의 일원’으로 생각하는 인식이 높아지며 전문적인 전용 공간 수요도 늘고 있다. 강원 춘천시에 있는 ‘강아지 숲’이 대표적 사례다. 반려견 전용 화장실, 반려견 용품 판매 마켓, 대운동장을 비롯한 각종 산책길 등이 갖춘 이곳은 지난해 관광객이 전년 대비 세 배로 증가하는 등 인기를 끌고 있다.
반려동물 테마파크는 ‘돈’이 되는 관광 명소가 될 가능성도 높다. 한국관광공사에 따르면 반려동물 동반 여행객의 연간 지출 규모는 당일 여행만 1조3960억원, 숙박 여행은 9187억원에 달한다. 반려동물을 동반한 가구의 지급액은 동반하지 않은 가구의 지급액의 세 배가 넘는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
서울 근교 지자체인 네 곳의 지자체는 서울의 반려동물 동반 가구를 겨냥하고 있다. 13년째 강아지를 키우는 서울시민 홍모씨(27)는 “다양한 시설이 갖춰져 있다고 하니 반려동물과 함께 사는 입장에서 반기지 않을 이유가 없다”고 했다. 서울시가 연천군과 협력해 조성 중인 장묘시설, 테마파크보다 지리적으로 가깝다는 점을 내세우고 있다.
파주시의 한 관계자는 “지역에도 반려동물 동반 가구가 적지 않고, 설문한 결과 시민 대다수가 반려동물 전문 공간이 필요하다는 반응을 보였다”며 “지하철 3호선, GTX는 물론 향후 제2 수도권 순환도로 등을 감안하면 뛰어난 접근성이 장점”이라고 했다. 동두천시 관계자는 “테마파크를 유치하면 다양한 체류형 관광 사업으로 연계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포천시는 테마파크를 거점으로 인구 유입을 기대하고 있다.
도는 지자체들의 반발을 우려해 테마파크를 유치하면서 반려동물 전용 장묘시설을 함께 짓도록 의무화하지는 않았다. 지자체 네 곳 중 한 곳의 관계자는 “이미 지역 내에 사설 반려동물 장례업체가 여러 곳 있어 공모안에 (장묘시설을) 넣지 않았다”고 말했다.
오유림/최해련 기자 our@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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