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한 노조는 화물기 운항승무원을 에어인천으로 강제승계 시 전원 사직서를 제출하는 등 가능한 수단을 동원해 양사 합병을 막겠다는 방침이다.
11일 노조는 이날 기자회견을 갖고 산업은행과 유럽연합(EU) 집행위원회(이하 EU)에 두 항공사의 기업결합을 원점에서 재검토할 것을 촉구했다.
최도성 조종사노조 위원장은 “원 대표는 올해 도입돼야 할 A350 항공기 2대를 인수합병이 되기 전 대한항공에 이관해 연 수십억원의 영업이익을 포기했다”며 “노조는 직원들의 고용 및 처우를 논의하고자 대한항공 경영진과 접견을 시도했으나 그 어떠한 답을 주지 않고 무시로 일관하고 있다”고 밝혔다.
최 위원장은 “아시아나항공 화물사업 매각 우선협상대상자로 에어인천이라는 소규모 화물항공사를 선정한 것은 향후 대한항공이 화물 부문을 독식하기 위한 포석”이라며 “아시아나항공 B747 화물기의 평균 기령은 26.6년인데 에어인천의 사모펀드가 지속적으로 투자하고 고용을 유지할 수 있을지 의문”이라고 주장했다.
권수정 아시아나항공노조 위원장은 “양사 합병이 국가기간산업의 경쟁력을 크게 해친다”며 “ 합병을 통해 궁극적으로 달성하고자 했던 ‘메가캐리어’도 슬롯 반납 및 화물사업 매각 등으로 인해 무산됐다”고 지적했다.
권 위원장은 “독자생존을 하거나 제3의 그룹 기업들로 다시 매각돼 성장하는 게 훨씬 현실적 방안”이라고 덧붙였다.
정유진 기자 jinjin@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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