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일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3월 결산법인인 랄프로렌코리아의 2023회계연도(2023년 4월 1일~2024년 3월 31일) 매출과 영업이익은 각각 5176억원, 1557억원으로 집계됐다. 전년에 비해 각각 7.4%, 1.6% 늘었다. 순이익은 6.8% 불어난 1265억원이었다. 유한회사인 이 회사의 매출이 5000억원을 넘어선 것은 감사보고서를 공시한 2020년 이후 처음이다. 랄프로렌코리아를 비롯한 유한회사는 2020년부터 공시 의무가 생겼다. 이 회사의 지난해 순이익률(매출액 대비 순이익)은 24.4%에 달했다. 같은 기간 루이비통코리아(13.1%)와 샤넬코리아(12.9%), 몽클레르코리아(12.8%), 한섬(5.3%), LF(4.2%) 등을 크게 웃돌았다.
랄프로렌코리아가 상대적으로 의류를 저렴하게 들여온 뒤 더 비싸게 팔아 수익률이 높았다는 평가가 나온다. 이 회사의 지난해 매출 원가는 1072억원으로 매출의 20.7%에 머물렀다. 반면 루이비통코리아(61.1%), 샤넬코리아(50.3%), 몽클레르코리아(52.2%) 등은 50%를 웃돈다. 다른 브랜드와 비교해 폴로가 제품에 더 많은 웃돈을 붙여 팔았다는 의미다.
랄프로렌이 한국에서 미국의 공식 홈페이지를 차단한 것도 실적을 극대화한 비결로 꼽힌다. 미국 홈페이지 제품 가격은 한국과 비교해 30~50%가량 저렴하다. 랄프로렌이 직구 통로를 막고 한국 소비자에게 상대적으로 비싼 제품 가격을 적용하면서 매출을 키웠다는 분석이다. 랄프로렌이 2030세대로부터 상당한 인기몰이를 한 것도 영향을 미쳤다. 한때 ‘아재룩’(아저씨+옷차림) 취급을 받은 랄프로렌은 ‘Y2K 패션’(2000년대 스타일) 열풍이 불면서 판매가 급증했다.
이 회사는 이렇게 번 돈의 상당액을 해외로 송금하고 있다. 2019~2023년 유상감자·배당·수수료 등으로 해외에 송금한 금액이 2460억원에 달했다. 같은 기간 누적 순이익의 60%를 웃도는 규모다.
김익환 기자 lovepen@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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