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는 10월 10일부터 사흘간 기술박람회 SLW를 연다고 15일 밝혔다. 주제는 ‘첨단기술이 바꾸는 도시 생활의 미래’다. 오세훈 시장은 지난 1월 미국 라스베이거스 ‘2024 CES’ 현장을 방문한 자리에서 “3년 안에 CES급으로 발전시키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혁신기술 기업을 전 세계에 세일즈하고 미래 기술 트렌드를 선도하는 국제 전시 플랫폼을 구축하겠다는 시의 3개년 로드맵에 따라 마련했다. 행사 첫해인 만큼 시정 철학인 ‘사람 중심의 동행·매력 가치’를 프로그램 곳곳에 녹여 SLW의 정체성을 정립하고 해외 도시정부 관계자가 참여해 국내 혁신기업과 교류·협력하는 글로벌 박람회로 만드는 데 중점을 둔다.
프로그램은 전시관, 서울 스마트도시상 시상식, 국제 포럼·콘퍼런스로 구성된다. 쇼룸은 관람객이 최첨단 라이프스타일을 체험할 수 있도록 미래 도시 공간을 주제별로 구현한다. 삼성전자, LG전자, 현대자동차, SK그룹 등 주요 대기업이 협력해 일상 속 로봇·건강한 돌봄·주거 변화·학습 미래 등과 관련한 미래 기술을 집약적으로 경험하는 공간을 선보인다. 공공과 민간이 함께 쇼룸을 조성하는 시도는 이번이 처음이다. 박진영 서울시 디지털도시국장은 “SLW의 차별점은 해외 주요 도시 시장 및 간부와 국내외 기업들이 교류할 수 있다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다양한 국제 포럼과 회의도 개최한다. 해외 도시 시장이 참여하는 ‘시장 포럼’뿐만 아니라 기술 리더를 위한 ‘글로벌 CDO(최고디지털책임자) 포럼’과 ‘스마트도시 성과 공유 콘퍼런스’를 통해 세계 스마트도시 기술을 공유하는 장을 마련한다. 제2회 서울 스마트도시상 시상식도 연다.
다만 시는 행사 규모를 CES급으로 키우려면 더 많은 자원과 시간이 필요하다고 했다. 박 국장은 “공간 제약 때문에 해외 기업을 초청하지 못하는 건 아쉬운 점”이라며 “참여 기업을 올해 100곳에서 2025년 200곳, 2026년 300곳으로 점진적으로 확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최해련 기자 haeryon@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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