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달앱 '대구로' 나홀로 승승장구 비결은…

입력 2024-07-16 17:57   수정 2024-07-17 00:24

대구시 공공배달앱 ‘대구로’가 지방자치단체가 운영하는 배달앱 중 유일하게 선전해 주목받고 있다. 다른 지자체 앱이 부진을 견디다 못해 지난해와 올해 잇달아 서비스를 폐지한 것과 대비된다.

16일 대구시에 따르면 대구로의 지역 내 배달앱 점유율은 10%가량이다. 경기도의 ‘배달특급’ 등이 1~2%대 점유율을 기록하는 것과 대비된다.


2021년 서비스를 시작한 대구로 회원은 2021년 17만 명에서 지난달 말 기준 54만여 명으로 늘어났다. 가맹점도 같은 기간 9000개에서 1만8000개로 증가했다. 약 4만5000개인 대구 음식점의 40%가 대구로에 가맹했다.

지난해 배달 주문은 231만 건, 매출은 570억원 규모였다. 대구로에서 이용 가능한 택시호출 건수는 268만 건, 매출은 75억원에 달했다. 소상공인이 대구로로 받은 수수료 절감 혜택은 총 105억원에 달한다.

대구로는 지자체 지원에 의존한 공공앱은 성공하기 어렵다는 편견을 깬 사례로 주목받는다. 시가 공공기관에 앱 운영을 맡기지 않고 정보기술(IT) 전문 사업자와 함께 앱을 운영한 게 성공 포인트라는 분석이 나온다.

안중곤 시 경제국장은 “대구로는 시장을 독점한 민간 배달앱의 횡포에 맞서 영세 상인을 보호한다는 취지를 실현하고 있다”며 “음식 배달에 그치지 않고 택시호출, 대리운전 서비스 적용 등 꾸준히 서비스를 확대해 시민 생활 플랫폼으로 자리를 잡은 덕분”이라고 밝혔다.

최근 민간 배달앱들이 수수료를 대폭 인상해 대구로가 더욱 주목받고 있다. 결제 수수료를 합한 배달 플랫폼별 총수수료율은 배달의민족(다음달 9일부터)과 쿠팡이츠가 12.8%, 요기요가 15.5%인 데 비해 대구로는 4.2%에 불과하다. 민간 배달앱이 수수료를 올리면서 소상공인들 사이에서는 최저임금보다 무서운 게 수수료라는 말이 나오고 있다. 대구시는 온누리상품권을 대구로에 사용할 수 있도록 했는데, 정부는 지난 15일 이 방안을 전국으로 확대하는 안을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김현덕 경북대 교수는 “시가 처음부터 IT 전문 기업과 협업해 민간 플랫폼에 대응한 것이 주효했다”고 설명했다.

대구=오경묵 기자 okmook@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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