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니어 생글 기자가 간다] 우리나라를 외국 친구에게 소개한다면?

입력 2024-07-21 12:16   수정 2024-07-25 18:11



“조용한 아침의 나라(The land of the morning calm).”

1880년대 조선에 다녀간 미국의 천문학자 퍼시벌 로웰은 귀국 후 쓴 책에서 조선을 이렇게 표현했습니다. 외부 세계와 단절돼 있던 조선이란 나라가 서구에 조금씩 알려지기 시작하던 때였죠. 그로부터 140년이 지난 지금 대한민국을 ‘조용한 아침의 나라’라고 생각하는 외국인은 거의 없을 것입니다. 오늘날 한국은 경제 규모 12위, 무역 규모 7위로 세계에서 가장 개방돼 있고 앞서가는 나라 중 하나니까요.

우리나라는 외국인의 눈에 어떻게 비치고 있을까요? 우리나라를 외국인에게 소개한다면 어떤 점을 이야기할 수 있을까요? 여러분도 한번 생각해 보세요. 좀 더 객관적이고 세계적인 시각에서 우리나라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입니다.
북한과 대립하고 있지만, 군사력 강한 튼튼한 나라

백산 주니어 생글 기자
고양 한류초 4학년


안녕, 나는 한류 초등학교 4학년 백산이라고 해. 지금부터 자랑스러운 우리나라 대한민국에 대해 알려 줄게.

첫째, 우리나라엔 고유한 문자가 있어. 한글이야. 한글은 우리나라의 옛 왕조인 조선 시대 세종대왕이 만들었어. 한글은 닿소리(자음)와 홀소리(모음)로 나뉘고, 하늘·땅·사람을 본떠서 만든 문자야. 기본 글자만 알면 쉽게 쓸 수 있고, 한자처럼 글자 하나하나를 외울 필요가 없어.

둘째, 우리나라는 남과 북으로 나뉘어 있어. 북한으로 자유롭게 여행 가거나 교류할 수는 없어. 얼마 전 북한이 남쪽으로 오물 풍선을 보내는 등 안 좋은 일도 있었지. 북한과 대립하고 있는 것은 안타까운 일이지만, 우리나라는 군사력이 강한 나라야. K-9 자주포처럼 독자적으로 개발한 무기도 있고, 대규모 병력을 보유하고 있지. 그러니 안심하고 우리나라에 놀러 와도 좋아.

셋째, 대한민국은 스포츠 강국이야. 세계적으로 유명한 운동선수도 많아. 서울에 있는 잠실야구장에 가 보면 프로야구는 물론, 수준 높은 응원 문화도 경험할 수 있을 거야. 언젠가 꼭 한국에 놀러 오면 좋겠어.

볼거리, 먹을거리, 즐길 거리 가득한 한국

권아윤 주니어 생글 기자
시흥가온초 4학년


대한민국은 국토는 작지만 볼거리, 먹을거리, 즐길 거리가 가득합니다. 그래서인지 외국인 관광객도 많이 오고 있습니다.

한국은 K팝의 나라입니다. 코리아(Korea)의 K와 대중가요를 뜻하는 팝을 합친 단어입니다. BTS와 블랙핑크 등 한국 아이돌 그룹이 세계적으로 유명합니다.

K푸드도 있습니다. 김치·갈비·라면 등이 유명하지만, 저는 색다른 K푸드 두 가지를 소개하겠습니다. 먼저 솥밥입니다. 솥밥이 나오면 우선 솥에 있는 밥을 밥공기에 덜어 먹습니다. 그다음 물을 붓고 뚜껑을 닫아 놓으면 솥에 남은 밥이 불어 누룽지처럼 됩니다. 밥을 한 번 더 먹을 수 있는 거지요.

두 번째로 보리굴비입니다. 조기를 말린 생선을 굴비라고 하는 데, 보리굴비는 굴비를 숙성시킨 것입니다. 시원한 녹차에 밥을 말아서 보리굴비를 얹어 먹으면 꿀맛입니다.

즐거운 음악과 맛있는 음식이 있는 나라, 대한민국을 외국인 친구에게 자랑하고 싶습니다.

한국의 김치, 식혜, 떡볶이 먹어 봤나요?

김채윤 주니어 생글 기자
서울오금초 4학년


나는 외국 친구들에게 대한민국의 음식 문화를 소개해 주고 싶다.

첫 번째로 한국을 대표하는 전통 음식 김치를 알려 주고자 한다. 잘 익은 김치는 매콤하지만, 씹으면 씹을수록 단맛이 난다. 김치찌개, 김치전, 김치볶음밥 등 김치를 활용한 음식도 여러 가지가 있다. 볶음김치는 짭짤하면서도 달짝지근한 맛이 나 어린이 입맛에도 잘 맞는다.

다음으로 한국 전통 음료 식혜가 있다. 엿기름 가루를 푼 물에 밥알을 동동 띄운 식혜는 차갑게 해서 마시면 특유의 단맛과 향을 더 잘 느낄 수 있다. 한국의 온돌 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찜질방에서 구운 계란을 먹으며 식혜를 마시면 환상의 조합이다.

마지막으로 한국의 대표적 간식 떡볶이가 있다. 떡볶이의 참맛을 느끼려면 조금 맵더라도 고추장 양념을 듬뿍 찍어 먹어야 한다. 삶은 계란, 김말이, 어묵 국물, 순대 등을 곁들여 먹으면 더욱 맛있다. 외국 친구들이 한국 음식을 맛있게 먹고, 우리나라에 대해 좋은 인상을 가졌으면 좋겠다.

팔방미인처럼 다양한 매력이 있는 우리나라

김지온 주니어 생글 기자
청주 성화초 5학년


안녕? 팔방미인처럼 다채로운 매력이 있는 우리나라, 대한민국을 소개할게.

우리나라는 5000년에 이르는 역사를 지닌 나라야. 한반도에 생겨난 최초의 나라인 고조선부터 지금의 대한민국에 이르기까지 파란만장한 역사를 거쳐 왔지. 역사가 오랜 만큼 훌륭한 문화유산을 많이 남겼어. 내가 사는 청주의 흥덕사에서는 세계 최초 금속활자 <직지>가 만들어졌어.

좋은 역사만 있었던 것은 아니야. 일본의 지배를 받기도 했고, 6·25전쟁이 일어나기도 했지. 지금도 우리나라는 남북으로 나뉘어 있어. 아픈 역사가 되풀이되지 않도록 노력해야 해.

한국엔 맛있는 음식이 많아. 채소를 고춧가루에 버무려 먹는 김치, 여러 가지 나물과 밥을 비벼 먹는 비빔밥, 고기를 양념해 불에 구워 먹는 불고기까지….

“오빤 강남스타일~” 어디선가 들어 보지 않았니? 흥겨운 리듬과 멋진 춤, 한 번만 들어도 K팝의 팬이 될 수밖에 없어. 마지막으로 우리나라는 IT 강국이야. 삼성전자를 비롯해 세계적 기업이 많아.

어때? 오랜 역사와 문화, 산업까지 모든 분야에서 뛰어난 팔방미인 맞지? 우리나라의 매력에 흠뻑 빠져 보길 바라.

외교관을 꿈꾸는 지온이가.
깨끗하고 편리한 나라, 한국에 놀러 와

윤진영 주니어 생글 기자
안양중앙초 6학년


안녕, 나는 진영이야. 내 조국인 대한민국에 대해 설명해 줄게. 우리나라는 엔터테인먼트 산업이 발달했어. BTS, 뉴진스 등 세계적으로 유명한 아이돌 그룹이 많아. 또 한국은 게임을 잘하는 나라로 유명해. 스타크래프트 같은 전략 게임은 우리나라가 제일 잘하지. 김치, 비빔밥, 떡볶이 등 음식도 세계적으로 알려져 있어.

대한민국은 어떤 위험에 처하면 국민이 먼저 나서서 위기를 이겨 내는 나라야. 역사를 돌아보면 전쟁이 났을 때 국민이 정부보다 앞장서 외적에 맞서 싸웠지. 일본의 식민지가 되었을 때도 많은 국민이 독립운동에 나섰어.

좋은 면만 있는 것은 아니야. 우리나라는 남과 북으로 분단되어 있어. 북한과 휴전 중이야. 하지만 통일을 위해 노력하고 있어.

또 우리나라는 깨끗하고 교통이 편리하며 친절한 사람이 많아. 외국인도 놀러 오기 참 좋아. 너도 나중에 우리나라에 놀러 오도록 해 봐.
가장 한국적인 곳, 경복궁과 한옥마을

박소윤 주니어 생글 기자
서울화일초 5학년


저는 5000년 역사가 살아 숨 쉬고 있는 우리나라의 문화유산을 외국인 친구에게 알려 주고 싶습니다. 한국 문화를 경험할 수 있는 곳이 많지만, 그중에서도 두 곳을 골라 봤습니다.

첫 번째로 경복궁입니다. 조선 시대 수도 한양의 한가운데에 지은 궁궐이죠. 한국인들도 꼭 가 보고 싶어 하는 관광지입니다. 경복궁은 야경이 특히 아름답습니다. 화려한 조명과 어우러진 전통 궁궐 모습을 외국인 친구에게 보여 주고 싶습니다.

두 번째로 전주 한옥마을입니다. 우리나라 전통 가옥은 물론 전통 예절과 문화까지 체험할 수 있는 멋진 곳입니다. 한국인인 저도 ‘아, 이것이 한국 전통문화구나’ 하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전통 놀이, 전통 음식, 한복 체험, 한옥 숙박까지 이곳보다 더 한국적인 체험을 해 볼 수 있는 곳은 없을 것입니다.

친구야, 한국을 느낄 수 있게 해 줄게.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