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일 업계에 따르면 조 대표는 최근 국내 증권사 애널리스트들과 간담회를 열고 이같이 말했다. 탄소섬유는 무게가 철의 4분의 1이지만 강도는 10배 이상이라 수소탱크, 항공기 외관 등에 쓰이는 첨단 소재다. 글로벌 탄소섬유 시장에선 도레이가 40%의 점유율로 압도적인 1위를 차지하고 있다. 효성첨단소재의 점유율은 5% 미만이지만, 공격적인 투자를 통해 이를 뛰어넘겠다는 목표다.
구체적으로 효성첨단소재는 우선 도레이 탄소섬유를 쓰는 국내 방위산업체에 제품을 공급해 점유율을 뺏어오겠다는 전략을 세웠다. 한화에어로스페이스 등 국내 방산기업의 수주 호재로 증가할 탄소섬유 수요를 일부 차지하겠다는 것이다. 전차 등에 철 대신 탄소섬유를 적용하면 무게를 20~30% 줄일 수 있다. 기동 속도를 높이는 동시에 방호 성능까지 강화할 수 있다.
조 대표는 “탄소섬유 매출의 60%가 고압용기 등 산업용으로 쓰이는데, 향후 방산 분야로 비중을 확대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효성첨단소재는 기술 검증을 이미 마쳤기 때문에 계약만 하면 바로 공급하는 데 문제가 없다는 입장이다.
효성첨단소재는 방산용을 넘어 우주·항공용으로 쓸 수 있는 탄소섬유 기술도 이미 확보했다. 초고강도인 T-800급, T-1000급 탄소섬유도 개발했다. 회사 측은 “T-1000 제품은 수요처만 확보하면 곧장 생산할 수 있다”고 했다. 도레이는 한국 도레이첨단소재에서 T-700급을 생산하고 있다. 글로벌 공장에서는 이를 포함해 T-1100급까지 양산 중이다. 숫자가 클수록 고강도 탄소섬유다.
효성첨단소재는 연 9000t 규모 생산 설비를 2025년엔 2만1500t으로 늘려 추격의 고삐를 죈다는 방침이다. 도레이는 한국에서 연 4700t의 탄소섬유 생산체제를 갖췄고, 이를 포함해 글로벌 공장에 연 6만6700t 생산 설비를 보유하고 있다.
김형규 기자 khk@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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