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이 최근 급증하는 스팸 메시지로부터 가입자의 안전한 통신 생활을 지키기 위해 '패스(PASS) 스팸필터링' 서비스를 선보인다고 23일 밝혔다.
PASS 스팸필터링은 SK텔레콤 본인인증 서비스 어플리케이션(앱)인 PASS에 별도 앱으로 제공되던 'T스팸필터링' 서비스를 탑재한 것으로, 앞으로 SK텔레콤 PASS 앱 이용자는 별도 절차 없이도 스팸 차단 서비스를 함께 이용할 수 있게 된다.
T스팸필터링은 2010년 SK텔레콤이 출시한 스팸 차단 무료 부가서비스 앱으로 이용자 스스로 수발신을 원하지 않는 전화번호를 직접 차단 등록할 수 있고, 문자나 국번 기준은 물론 원하지 않는 문자열(패턴)도 등록 및 차단하는 것이 가능하다.
SK텔레콤은 별도 앱을 설치해야 이용할 수 있었던 T스팸필터링 서비스를 보다 많은 가입자가 이용할 수 있도록 1750만명이 이용 중인 SK텔레콤 PASS 앱에서 ‘PASS 스팸필터링’ 서비스로 제공키로 결정했다.
PASS 스팸필터링은 기존 T스팸필터링 서비스가 제공하는 차단 및 관리 기능에 더해 '키워드 추천', '미끼 문자 AI탐지 알림 서비스' 등 새로운 기능을 추가했다.
먼저 ‘키워드 추천’은 신고된 스팸 문자 데이터를 바탕으로 스팸 메시지에 포함될 가능성이 높은 키워드를 추출해 가입자들에게 제공함으로써 가입자가 사전에 수신을 차단하게 돕는 서비스다.
'미끼 문자 AI탐지 알림 서비스'는 지인이나 금융기관 등을 사칭해 날로 교묘해지고 있는 피싱 범죄를 예방하기 위해 이를 유도하는 미끼 문자를 사전에 탐지하고 가입자에게 알람을 주는 등 한 단계 진화한 스팸·스미싱 차단 서비스를 제공한다.
PASS 스팸필터링 이용을 원한다면 스마트폰에 설치된 PASS 앱을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하면 된다.
오세현 SK텔레콤 Web3 CO담당(부사장)은 "PASS 스팸필터링 서비스를 통해 스팸 차단 서비스에 대한 접근성을 높여 의지에 따라 적극적인 스팸 차단이 가능하게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SK텔레콤은 스팸 문자로 인한 가입자의 피로도를 낮추고 안전한 통신 서비스 이용 환경을 만들기 위해 지속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유지희 한경닷컴 기자 keephee@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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