싱가포르 기반의 큐텐그룹이 운영하는 국내 온라인 쇼핑몰 티몬과 위메프의 판매자 정산금 지연 사태로 여행업계와 여행객들의 피해가 급속도로 확산 중이다. 일부 고객 중심으로 상품을 제공한 여행사 책임론까지 불거지면서 여행업체들이 골머리를 앓고 있다.
25일 업계에 따르면 이번 사태로 특히 여행 상품 관련 피해가 많았다. 여름휴가와 황금연휴 등 성수기를 앞둬 여행 예약률이 높아서다. 많게는 수백만원을 주고 상품을 예약했지만 여행사들이 재결제 방침을 안내하면서 소비자 불만이 여행사로 향하고 있다.
한 고객은 "나는 돈을 다 냈으니 여행사가 책임지고 여행을 보내주고 이후 조치는 티몬과 위메프에서 어떻게든 돈을 받아내야지, 왜 또 돈을 내고 환불을 받아와야 하느냐"며 불만을 토로했다. 주요 여행사가 7월 출발 상품은 그대로 진행하되 다음달 출발 상품부터는 '재결제' 해야 한다고 안내하면서 불만이 커진 것으로 보인다.
여행사들은 티몬과 위메프를 통해 예약한 상품 결제를 취소하고 여행사를 통해 다시 예약할 것을 요청했다. 고객이 예정대로 여행을 떠나려면 이중 결제를 해야 하는 셈. 앞서 신용카드 결제대행업체(PG사)들이 전날부터 티몬·위메프의 기존 결제 건 취소와 신규 결제를 모두 막아놔 환불이 쉽지 않은 상황이다. 소비자 입장에선 정상 환불이 이뤄질지 알 수 없는 상태에서 예정대로 여행하려면 추가 결제를 해야 하는 부담이 커졌다.
또 다른 한 고객은 "가족 여행 특가 상품을 구매했는데 여행사에선 재결제 안내를 받았지만 티몬에선 결제 취소 실패라는 이유로 환불받지 못했다"며 "돈을 돌려받을 수 있는지도 모르는데 재결제해서 여행을 간다고 한들 불안해서 제대로 다녀올 수 있겠느냐"고 하소연했다.
여행사들 또한 답답한 상황이다. 대금 회수를 받지 못한 데다 티몬이나 위메프 측의 뾰족한 대책 마련도 보이지 않아서다. 하나투어, 모두투어, 노랑풍선 등 주요 여행사들은 티몬과 위메프의 정산일이 지났지만 대금 회수가 이뤄지지 않자 상품 판매를 잠정 중단하고 정산 기한을 통보하라는 내용증명을 보냈다. 현재까지 티몬과 위메프 측으로부터 공식 입장을 받은 여행사는 없다.
이처럼 대금 회수가 불확실하지만, 고객 피해를 줄이는 게 우선이 돼야 하는 상황이다.
여행사 관계자는 "어제 저녁부터 관련 고객 문의가 빗발치고 있는데 정작 이번 사태의 원인을 제공한 티몬과 위메프 측은 묵묵부답"이라면서 "모든 손실을 감수할 순 없는 상황이라 불가피하게 8월 상품부터는 정산금이 들어와야 정상 출발이 가능할 것"이라고 말했다.
여행사들은 일정이 임박한 7월 출발 상품까지는 정상대로 운영, 대금을 정산받지 못하면 손실을 떠안게 된다.
하나투어는 이날까지 정산이 이뤄지지 않으면 티몬·위메프와 체결한 모든 계약을 해지하기로 했다. 모두투어와 노랑풍선 등도 티몬·위메프에 내용증명을 보내면서 정산 기한을 통보하는 등 다른 여행사들도 계약 해지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인터파크트리플도 이날까지 정산이 이뤄지지 않으면 계약 해지하겠다고 통보했다. 회사 측은 "티몬과 위메프에서 판매한 인터파크 투어의 여행상품에 대한 정산이 이뤄지지 않았다"며 "두 차례에 걸쳐 대금 지급을 요구하는 내용증명을 발송했다. 하지만 아무런 조치가 취해지지 않아 이같이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신용현 한경닷컴 기자 yonghyun@hankyung.com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