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정위, 티몬·위메프 현장 찾았다…'이례적 공개' 이유는 [일파만파 티메프]

입력 2024-07-25 15:53   수정 2024-07-25 16:15


공정거래위원회가 티몬·위메프의 대금 정산 지연 사태로 피해가 커지자 긴급 현장점검에 나선 뒤 "집단 분쟁 조정 준비에 즉시 착수하겠다"고 25일 밝혔다.

공정위는 이날 오후 2시30분께 시장감시국 조사관을 티몬 JK타워와 위메프 본사 별관에 각 5명, 6명 투입했다고 밝혔다.

오후 2시40분께 공정위가 현장 점검을 벌이기로 한 서울 강남구 삼성동 위메프 본사 별관에는 공정위 관계자 3명이 찾아 대기 중이었다.

현장 점검 전 공정위 관계자는 "취재진이 빠져야 조사가 시작된다"고 짧게 답했다. 이어 50분간 회의실에서 대기하던 공정위 관계자들은 자리를 옮겨 조사를 이어갔다.

관계자들이 모인 곳은 수백명의 소비자가 환불 절차를 밟기 위해 모인 위메프 본사와는 거리가 떨어져 있다. 위메프를 비롯한 티몬 현재 상황을 고려해 직원들이 재택근무로 전환한 상태다.


이번 조사는 소비자 피해가 점차 늘어나는 상황에서 티몬·위메프가 주문을 취소한 소비자에게 대금 환불을 제대로 하고 있는지, 재화·서비스 공급을 계약 내용대로 이행하고 있는지를 확인하기 위한 취지로 진행됐다.

공정위가 현장 조사에 나가기 전 이를 공식적으로 알린 것은 이례적이다. 피해가 확산하지 않도록 긴급 대응한다는 취지다. 공정위는 지난 22일 티몬·위메프가 속한 싱가포르 이커머스 큐텐 '큐텐(Qoo10)'의 전자상거래법 위반 의혹을 조사하기 위해 현장 조사에 나선 바 있다.

공정위는 이번 사건과 관련해 소비자원에 전담 대응팀을 설치하고 집단 분쟁조정 준비에 착수하기로 했다. 아울러 금융당국 등 관계기관과 긴밀히 협업해 소비자 및 판매업체의 피해가 확산하지 않도록 노력하겠다고도 밝혔다.

한기정 공정위원장은 이날 현장 조사에 앞서 진행된 기자간담회에서 "최근 티몬과 위메프의 대금 정산 지연 문제와 관련해 신속히 상황을 파악하고 대응 방안을 적극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향후 법적 책임을 물으려면 현장점검을 통해 실태를 파악하는 것이 우선"이라며 "(환불할 수 없어) 소비자 피해가 확산하는 것을 막는 게 최우선"이라고 부연했다.

실제 정산 지연 사태가 본격화한 이후 관련 소비자 상담이 급증한 것으로 파악됐다. 1372 소비자상담센터를 통해 접수된 티몬·위메프 관련 소비자 상담은 지난 23일 254건에서 24일 1300건으로 늘었다.

위메프 본사에서는 이날 오전부터 몰려든 소비자들 상대로 환불 절차를 진행하고 있다. 위메프는 결제자 이름과 연락처, 예약번호, 상품명, 환불요청 수량, 예금주 이름과 계좌번호를 종이에 적게 한 뒤 순차로 환불금을 입금해주고 있다.

오전 10시30분부터는 피해자들이 몰려 1층 내부 추가 출입을 막았고, 현재 건물 외부에서 150여명이 수시간째 대기하고 있다.

류화현 위메프 공동대표는 기자회견을 통해 "오늘은 고객이 가장 급하게 원하시는 환불을 완수하려고 한다. 현재까지 (현장에서) 700건 처리를 완료했다. 처리방식 변경으로 속도가 빨라질 것 같다"고 설명했다.

김세린 한경닷컴 기자 celine@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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