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 대표는 25일 임직원을 대상으로 타운홀미팅을 하고 AI사업 전략과 경쟁력 강화 방안을 밝혔다. 그는 “SK텔레콤의 AI 전략은 단기적으로 AI 데이터센터를 비롯한 신성장 사업 영역의 사업 모델을 강화하고, 장기적으로 기존 통신사업의 AI 전환을 완성하는 두 가지 방향으로 추진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최근 스마트글로벌홀딩스(SGH)에 AI 분야 역대 최대 규모인 2억달러(약 2800억원)를 투자한 것을 시작으로 AI 컴퓨팅, 소프트웨어, 액침 냉각 등 효율적 AI 인프라를 구성하고 글로벌텔코AI얼라이언스와 협력을 확대해 시장을 확장한다는 계획이다.
기업 간 거래(B2B) 영역에서는 AI컨택트센터(AICC), 에너지솔루션, 비전AI 등 핵심 사업영역에서 SK그룹 내 시너지를 강화하고, 글로벌 빅테크와의 협력 확대 등으로 사업을 확장해나간다는 목표다. B2C(기업·소비자 간 거래)에선 에이닷의 핵심 기능을 고도화해 통신, 미디어, 커뮤니케이션, 모빌리티 등 SK텔레콤의 다양한 서비스 영역으로 확장한다.
유 대표는 “SK텔레콤이 추진하는 본원적 경쟁력 강화는 AI컴퍼니 성공 가능성을 높이기 위한 기업 체질 개선이 핵심”이라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 △통신과 AI 중심의 사업 포트폴리오 집중 △통신과 AI 경쟁력 동시 강화 △유연하고 단단한 기업문화 조성 등 세 가지 핵심 과제를 제시했다.
이승우 기자 leeswoo@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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