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조선업 대장주인 HD현대중공업은 26일 16.90% 급등한 20만7500원에 거래를 마쳤다. 전날 2분기 호실적을 공개한 영향으로 이날 52주 신고가(21만원)를 경신했다. 시가총액이 18조원을 돌파하며 하루 새 유가증권시장 시총 순위가 23위에서 19위로 4계단 뛰었다. 조선업 호황의 온기가 조선주에 퍼지며 STX중공업(12.04%), HD현대미포(10.33%), 삼성중공업(8.40%), HD한국조선해양(8.16%) 등도 줄줄이 신고가를 새로 썼다. 조선·해운업 종목을 담고 있는 SOL 조선TOP3플러스(8.95%)와 HANARO Fn조선해운(7.94%) 등도 이날 전체 상장지수펀드(ETF) 중 수익률 1·2위를 차지했다.
조선주가 들썩이는 이유는 십수 년 만에 호황기에 들어섰기 때문이다. 업황을 가늠하는 지표인 신조선가지수는 16년 만에 최고 수준에 근접하고 있다. 선박 수주 단가인 신조선가지수는 신규 건조 선박 가격을 평균 100으로 놓고 지수화한 것이다. 100보다 높으면 선박 가격 상승을 의미한다.
조선해운 시황 분석 업체 클라크슨리서치에 따르면 이 지수는 지난 19일 187.91까지 치솟았다. 제2차 슈퍼사이클(2002~2008년) 시기 역사적 고점 191.58(2008년 9월)과 불과 3.67포인트 차이다. 신조선가지수가 180선을 넘은 것은 2008년 11월이 마지막이다. 선박 가격 상승은 노후 선박의 교체 주기가 도래한 상황에서 글로벌 환경 규제가 강화된 영향이 크다. 통상 선박 교체 주기는 20년 안팎인데, 때마침 국제해사기구(IMO)가 2050년까지 해운업의 탄소 배출량을 ‘제로(0)’로 만들자는 목표를 제시해 교체 시기를 앞당기고 있다. 액화천연가스(LNG) 운반선에서 암모니아를 연료로 하는 초대형 가스운반선(VLGC) 등 친환경 선박으로 교체하려는 수요가 늘고 있다. 국내 조선사들은 올해 수주 목표치를 연일 갈아치우고 있다. HD한국조선해양은 15일 유럽 소재 선사와 총 3조6832억원 규모의 초대형 컨테이너 12척 건조 계약을 맺었다. 올해 수주 목표치의 120.5%를 달성했다. 삼성중공업도 올해 22척을 수주해 연간 수주 목표(97억달러)의 51%를 채웠다.
실적 개선 기대가 커지자 조선주들의 목표주가도 상향됐다. 최근 이틀 사이에 HD한국조선해양(4곳), 삼성중공업(8곳), HD현대중공업(11곳)의 목표주가가 높아졌다. 이동헌 신한투자증권 연구원은 “수주 증가로 고선가가 유지되고 있다”며 “대세 상승기에 진입한 조선업의 비중 확대를 유지한다”고 말했다. JP모간 역시 전날 HD한국조선해양을 비롯해 HD현대중공업, HD현대미포 투자의견을 ‘오버 웨이트’(비중 확대)로 제시했다.
조아라 기자 rrang123@hankyung.com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