넷플릭스 볼 시간에 수영장·헬스장 간다

입력 2024-07-28 18:39   수정 2024-07-29 01:00

2030세대가 실용 중심으로 소비 형태를 바꾸고 있지만 ‘경험’의 가치를 느낄 수 있는 곳에는 돈을 아끼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28일 농협은행의 작년 상반기와 올해 상반기 신용·체크카드 결제 내역 45억 건을 분석한 결과 지난 1~6월 2030세대의 스키장 이용 건수는 전년보다 78% 늘었다. 같은 기간 수영장, 종합스포츠센터, 요가 관련 소비도 각각 32%, 11%, 11%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다.

그 대신 실내에서 눈으로 시청하는 활동엔 지갑을 닫고 있다. 올 상반기 영화관에서 2030세대 소비 건수는 작년 동기 대비 12% 감소했다. 같은 기간 2030세대를 제외한 다른 연령대의 영화관 이용 건수가 23% 늘어난 것과 대조적이다. 공연·전시 관람도 다른 연령대에서 1% 줄어드는 동안 2030세대에서는 3% 축소돼 감소폭이 컸다.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역시 청년에게 외면받고 있다. 2030세대가 넷플릭스, 디즈니플러스, 웨이브, 쿠팡플레이 등 주요 4개 OTT를 구독한 건수는 작년 상반기와 비교해 올 상반기에 7% 줄었다. 반면 다른 연령대에서 동일 OTT 구독은 10% 증가했다.

청년들은 적극적으로 저축에 나섰다. 상반기 2030세대의 농협은행 정기 예·적금 가입 건수는 전년 동기 대비 55% 늘어난 것으로 집계됐다. 같은 기간 다른 연령대의 정기 예·적금 가입 건수 증가율은 17%를 기록했다.

정의진 기자 justjin@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