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9일 정부는 '관계부처 태스크포스(TF) 2차 회의'에서 판매자 미정산 금액을 약 2100억원으로 추산했지만 추후 피해 규모는 더 커질 수 있다고 내다봤다. 정부가 밝힌 2100억원 역시 5월까지 정산되지 않은 금액에 불과하다. 심지어 휴가철(성수기) 여행 상품이 다수 판매된 6~7월 판매대금 미정산 규모는 전달 대비 확대될 가능성이 크다.
문제는 티몬과 위메프의 정산 주기다. 이들 회사는 특정 기간 발생한 거래에 대한 정산에 '두달 뒤 판매액'을 활용한다. 쉽게 말해, 5월 거래액을 정산할 때 7월 매출을 이용한다는 뜻이다.
이달 초부터 티몬과 위메프의 정산 지연 사태가 수면 위로 드러났고, 판매자 이탈이 가속화되면서 이 시기 매출이 급감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로 인해 티몬과 위메프는 남은 미정산금을 다 처리하지 못할 수 있다.
앱·리테일 분석 서비스 와이즈앱·리테일·굿즈에 따르면 지난 6월 기준 티몬과 위메프의 결제 추정액은 각각 3082억원, 8398억원 등으로 총 1조1480억원에 달한다. 상품권 거래액을 제외한 실제 거래액은 이보다 적다. 6월 기준 이미 정산된 금액을 제외하더라도 이들의 지난달 미정산 금액은 5000억원 이상으로 추산된다. 이렇게 된다면 5~7월 총 미정산 금액은 1조원에 육박한다.
그러나 구영배 큐텐 대표는 고객 피해 규모를 이보다 현저히 적은 500억원(판매자 제외)으로 추산했다. 판매자(파트너사) 피해 규모는 현재 여러 변수 요인으로 인해 정확한 추산이 어렵다고 밝혔다. 구 대표는 "피해를 입으신 고객께는 하루 빨리 보상이 이루어지도록 하고, 더 이상의 소비자 피해가 없도록 최우선의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강조했다.
최수진 기자 jinny0618@hankyung.com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