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종원 더본코리아 대표가 일부 가맹점주들과 가맹을 빚고 있는 '연돈볼카츠'의 홍보 영상을 공개하면서 브랜드 살리기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지난 29일 밝혔다.
백 대표는 이날 자신의 유튜브 채널에 올린 영상에서 신메뉴 교육을 위해 더본코리아 조리개발실을 찾은 일부 연돈볼카츠 점주들과 둘러앉았다. 연돈볼카츠 홍보를 논의하기 위해서였다.
백 대표는 "우리가 광고해서 억지로라도 홍보할 수는 있다. 다른 데처럼 광고 모델도 쓰면 결국 점주님들에게 (비용을) 걷어야 된다"며 "(내가 방송 출연하면) '이럴 시간에 방송 말고 매장에 신경 써라'라고 하는데 난 그거 진짜 상처를 어마어마하게 받는다"고 했다.
가맹점주들의 부담을 덜어주고자, 인지도가 높은 자신이 직접 적극적으로 방송 활동을 해 사실상의 광고 활동을 하고 있다는 취지였다. 백 대표는 "나는 나름대로 방송 나가서 (나의) 인지도를 올려 모델을 안 써도 되게 만드는 거고 비용을 최대한 덜 들어가게 하는 것"이라고 했다.
백 대표는 그러면서 "이번 기회에 (유튜브 영상) '내꺼내먹'(더본코리아 외식 브랜드 음식 리뷰 콘텐츠) 나가도 되니까 신메뉴 홍보나 하자고 했다. 그게 낫지 않겠냐"며 신메뉴인 '뚜껑 열린 치킨 도시락'을 직접 먹는 모습을 공개하기도 했다.
백 대표는 김응서 연돈 사장과 함께 연돈볼카츠 신메뉴를 논의하는 모습도 보여줬다. 그는 "볼카츠 메뉴보다 도시락 메뉴를 보강해주면 어떨까. 일부 점주들은 도시락 메뉴 보강을 원한다"며 "이게 (연돈볼카츠의) 전환점이 될 수 있다. 반년 전부터 메뉴를 새로 만져보면서 '도시락을 넣어보자', '튀김 해보자'고 했었다"고 했다.
영상과 함께 백 대표 측은 "모두의 마음에 100% 만족스럽진 않겠지만 저희는 함께 해주시는 점주님들과의 상생을 위해 항상 고민하고, 노력하고 있다는 점 기억해주셨으면 감사하겠다. 앞으로도 더 노력하겠다"는 글을 덧붙였다.
최근 백 대표가 운영하는 더본코리아 산하 브랜드 연돈볼카츠에선 일부 가맹점주들과 본사 간 진실 공방이 벌어지고 있다. 일부 점주들은 본사가 가맹점을 모집하는 과정에서 예상 매출액을 과장했다고 주장하는 반면 더본코리아는 해당 의혹을 전면 부인하고 있다.
한편, 공정거래위원회에 따르면 연돈볼카츠는 2021년 8월 출원 후 매장이 68개까지 늘었다가 지난 26일 기준 31개로 줄었다. 가맹점의 연평균 매출액은 2022년 2억5976만원에서 지난해 1억5699만4000원으로 약 40% 감소했다.
홍민성 한경닷컴 기자 mshong@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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