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세계그룹 계열사 대표와 임원들이 30일 세계적인 인공지능(AI) 석학인 앤드류 응 미국 스탠포드대 교수를 만났다. 응 교수는 "광범위한 유통업 포트폴리오를 가진 신세계그룹이 미래 유통 혁신을 위해 AI를 적극 활용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이날 신세계그룹은 서울 역삼동 조선팰리스호텔에서 응 교수를 초청해 'AI 시장 변화와 리테일 대응 전략'이란 주제로 강연 및 토론을 진행했다고 발표했다. 이 자리엔 임영록 신세계그룹 경영전략실장, 한채양 이마트 대표, 정형권 지마켓 대표 등 주요 계열사 대표 및 정보기술(IT) 담당 임원들이 참석했다. 테크기업이 아닌 유통기업이 응 교수와 만난 건 이례적이란 설명이다.
이날 응 교수는 "유통기업도 AI를 쓸 줄 알아야 더 많은 고객을 만족시킬 수 있다"고 했다. 특히 생성형 AI의 발전에 따라 온라인뿐 아니라 오프라인 매장도 변화하고, 초개인화 마케팅을 실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작은 영역에서라도 AI를 활용한 프로젝트를 많이 시도해야 한다"며 "데이터가 충분하다면 기존에 미처 생각하지 못한 부분까지 수익 사업으로 연결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이에 따라 신세계그룹은 다방면으로 AI 활용을 확대해나갈 계획이다. 신세계그룹 관계자는 "응 교수처럼 AI 석학과의 만남은 물론, 국내외를 가리지 않고 AI 기업과의 긴밀한 협업을 추진할 것"이라고 했다.
이선아 기자 suna@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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